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할 때 아동의 인터넷, 게임, 휴대폰 사용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 최초 등록일
- 2013.07.09
- 최종 저작일
- 2013.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할 때 아동의 인터넷, 게임, 휴대폰 사용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목차
1. 아동의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사용 실태
가.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을 해 본 경험 여부
나. 평소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및 인터넷 사용 빈도
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평균 게임, 인터넷 사용 시간
2. 아동이 쉽게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 스마트폰 자체의 편리성이 중독을 야기한다.
나. 익명성 보장 및 의사소통 장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 성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라. 숨겨진 성격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마. 스마트폰 게임상에서는 게임을 잘하면 인정받을 수 있다.
3. 게임 중독의 예방과 대응
가. 가족적 측면
나. 아동 개인적 측면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동의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사용 실태
가.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을 해 본 경험 여부
올초 여성가족부의 서울권 초중고등학교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게임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가에 대하여 응답자의 85% 이상이 해본적이 있다고 답변했으며, 초등학생 84%, 중학생 88%, 고등학생 8&등 연령 별로 사용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나. 평소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및 인터넷 사용 빈도
평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게임 및 인터넷을 ‘매일 한다’는 응답이 25%였고, ‘일주일에 1번 이상 한다’는 응답이 전체적으로 84.8%로 나타나 많은 아동들이 스마트폰을 수시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평균 게임, 인터넷 사용 시간
1회 접속시 평균 게임 시간은 ‘1시간 이하’라는 응답이 40%로 1회 접속시 ‘1시간 이상 한다’는 응답률은 60% 수준이었다. 또한 1회 접속시 게임 시간은 평균 106.03분(1시간 46분)으로 나타났고, 응답자의 10%는 매일 5시간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아동이 쉽게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 스마트폰 자체의 편리성이 중독을 야기한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한손에 쥐기 적당한 정도의 크기이며, 중량도 200~300G 사이라 휴대하기에 편리하다. 따라서 아동들은 일상적 생활에 스마트폰을 휴대하면서 자연스레 중독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