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자최한기에대한 레포트입니다. 최한기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찾아보기 힘들어 도서관을 전전하며 작성하였습니다. 중간고사 대체용레포트여서 며칠에 걸쳐만들었습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 그는 누구인가
1.우리나라교육자, 왜 그를 선택했는가
2.생애와 사회적시대배경
3.실학을 말하는 사람
Ⅱ.본론 - 학문의 내용
1.최한기의 자연관
(1)학문적 지향
(2)사상적 지향
(3)자연탐구의 탈주자학적 성격
(4)기학적 자연관
(5)자연관의 결론
2.최한기의 교육관
(1)`운화기`의 경험적 교육관
(2)‘변통’과 ‘추측’의 진보적 교육관
(3)‘사무’와 ‘채서’의 실학적 교육관
(4)최한기 교육관의 한계점
Ⅲ.결론
1.혜강최한기의 사상과 교육관 그리고 실학의 결론
2.고찰
3.참고문헌
본문내용
1.우리나라교육자, 왜 그를 선택했는가
최한기에 관한 연구는 1960년대에 와서 단편적인 논문이 나오고 자료들이 발굴, 정리되기 시작하였다. 그의 학문적인 업적과 한국사상사에서의 지위를 생각한다면 뒤늦게 발굴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그동안 조선 후기 실학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은 토론과 연구 업적을 냈다고 볼 수 있다.
실학의 발전과정에서 18세기말 이후로 오면 성호학파나 북학파가 서로의 논리 구조와 인식을 공유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이러한 모습은 박제가나 정약용에서 드러난다. 최한기는 정약용 뒤의 인물이므로 이 실학적 전통을 비롯하여 조선조 전시대의 학술 토론이 전체적이고 체계화된 형태로 수용될 수 있는 시기에 살았다.
그러므로 최한기의 학문과 사상에 대한 이해는 조선 후기 사상 전체를 조망하는 데 하나의 중요한 기준점이 될 수 있다. 또한, 19세기에 두드러진 외세의 압력에 대응하여 나타난 여러 방향의 움직임 가운데 조선 사회를 지탱하는데 중추적인 기능을 하였던 양반 지식층의 합리정신이 서구 문명에 어떻게 대응하고 국가의 미래에 대하여 어떠한 계책과 이론을 수립하였는가를 보기 위해서도 최한기의 연구는 중요하다.
<중 략>
최한기의 자연관은 전통적인 기론적 자연관과 서양 근대의 자연관이 혼재되어 나타난다. 전통적인 기론을 바탕으로 서양 근대의 자연과학적 성과를 흡수한 최한기는 그만의 독특한 자연인식 체계를 확립할 수 있었다. 이것이 곧 기학적 자연관이다.
최한기의 자연인식은 선진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기학적 성격을 견고하게 담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통과의 연속성이 유지되고 있다. 최한기에 의하면 이 세계의 모든 존재는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변화하는 현상은 기의 운화의 결과이다. 하늘에 가득차서 움직이는 천체는 모두 기가 만들지 않은 것이 없고, 만물이 생겼다 사라지는 것도 기에 의한 것이다. 그래서 `기`는 최한기 철학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그는 단순히 과학적 성과만을 받아들인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자연과학의 수용에 걸맞는 철학체계를 구성하고자 했고, 그래서 그는 기를 핵심으로 하는 기학이라는 포괄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어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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