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 #3.영상자료구조
- 최초 등록일
- 2013.06.27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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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념
2. 이번 실습에서는 영상자료의 저장방식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위의 실습에서 BSQ와 BIL방식에 따른 파일 입력을 하였다. BIP방식에 따른 파일입력을 직접 코딩하여 보아라.
3. 고찰
본문내용
1. 개념
우리가 GIS에서 사용하는 영상자료의 구조는 저장방식에 따라 BSQ, BIL, BIP로 분류된다.
영상 자료는 기본적으로 격자구조를 취하며, 이는 벡터구조와 달리 각 픽셀을 대표하는 값을 갖는다.
Ⅰ)
BSQ(Band Sequantial)
BSQ는 각 밴드별 자료의 값을 하나의 파일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단일밴드의 분석에 유용하다.
BIL(Band Interleaved by Line)
BIL은 동일한 Line에 대한 정보를 하나의 파일에 저장하며, BIL이 생성되는 이유는 항공스캐닝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비행기가 스캐닝 할 지역을 지나며 종(從)으로 지대를 스캐닝하기 때문에 Line에 대한 정보가 입력되는 것이다. 이 포맷은 일정 지역에 대해 모든 파장을 분석할 때 유용하다.
BIP(Band Interleaved by Pixel)
BIP는 각 Pixel에 대한 정보를 하나의 파일에 저장한다. 즉, 밴드 1의 (1,1) pixel 밴드 2의 (1,1) pixel 이 순차적으로 저장되며 BIL과 마찬가지로 모든 파장을 분석할 때 유리하나 단일 파장에서는 분석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 중 략 >
먼저, 파일 입출력 부분이다. lab #1에서부터 계속 사용해온 방법이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겠다. chTemp는 data값을 저장하기위한 char형의 변수로 가변적인 값이다.
메모리를 할당하는 부분이다. 먼저 nData의 행에 nRow만큼의 길이를 부여한 뒤, nData[i]에 nCol*nBand만큼을 동적할당한다. 이 것은, 먼저 행의 크기는 BIP에서의 행의 크기와 BSQ가 같기 때문에 먼저 nRow만큼의 행 길이를 부여한 뒤에, 한 단락이 갖는 열의 수에 nBand만큼을 곱해줬을 때, BSQ에서와 동일한 열의 수가 나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자료를 입력받고 출력하는 부분이다. 유의해야 할 것은 data를 Text로 출력할 때, BIP자료의 (i,j)에서 j는 밴드의 수만큼 하나의 픽셀에 대한 값을 배열한 뒤, 다시 처음의 밴드의 2번째 픽셀 값이 위치하므로, j = nband가 되야만 각 밴드별 자료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