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고전주의 음악 장르
- 최초 등록일
- 2013.06.26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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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향곡
1) 교향곡의 탄생
2) 하이든 교향곡
3) 모차르트 교향곡
4) 베토벤 교향곡
2. 현악 4중주
1) 현악4중주의 성립
2) 하이든 현악4중주
3) 모차르트 실내악
4) 베토벤 현악4중주
3. 소나타
4. 협주곡
5. 오페라
6. 종교음악
본문내용
‘장르’: 음악양식, 연주매체, 연주장소 지칭.
양식적 구분: 행진곡과 발라드, 연주매체의 구분: 현악4중주와 피아노독주,
장소에 따른 구분: 독주회와 거리연주회
음악에서 ‘장르’란, 일반적인 음악의 유형
모두 세속적 장르: 오페라, 교향곡, 현악4중주, 소나타, 협주곡
이는 사회의 구조와 관심사가 변했음을 반영, 비슷한 부류의 청중들로 차이가 없었음.
1. 교향곡
1) 교향곡의 탄생
고전주의의 산물: 고전주의 시대의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위대한 장르. 하이든107, 모차르트41
대중적 취향: 공공음악회의 성장. 교향곡은 공공음악회의 하이라이트.
교향곡의 구조: 일반적으로 말하는 교향곡은 오케스타라가 연주하는 여러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관현악곡. 고전시대 교향곡 →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소나타. 대부분의 교향곡 제1악장은 소나타 형식(거의 예외없이 빠른 템포의 소나타 형식, 전체 악장 중 가장 극적이고 흥미로운 악장), 2악장은 느린 빠르기의 3부형식이나 주제와 변주(서정적, 느리며, 노래 부르듯이 부드러운 선율이 전개된다). 제3악장은 미뉴에트나 스케르초와 트리오(빠르기가 빨라지고 분위기가 유쾌하고 생동감 있게 바뀜). 제4악장(작곡가에 따라 차이를 보임, 하이든 모차르트와 베토벤)은 론도나 소나타형식.
<중 략>
고전주의 오페라 작곡가: 글루크, 갈루피, 빈치, 레오, 치마로자, 파이지엘로, 피치니, 살리에리, 하이든
모차르트의 오페라: 생애 마지막 5년(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코지 판 투테, 마술피리) 12살<바스티앙과 바스티엔>, 25살<이도메네오>(오페라 세리아), 요제프2세의 의뢰<후궁으로부터의 유괴>
희극적인 모차르트: 오페라 부파에서 천재 작곡자의 재능이 부각 됨. <코지 판 투테>,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다 폰테의 대본). 피가로의 결혼은 겉으로보기엔 그냥 코미디이지만, 모차르트 자신이 속해있던, 프리메이슨의 이념을 투영하여 상류계급의 타락과 구시대적 소송제도를 조롱하고 하층 계급의 노예상태를 부각시킴으로써 사회계급의 모순을 통렬하게 비판하고 있음. 돈조반니는 오페라 세리아와 오페라 부파의 특징을 모두 지니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