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 아동운문, 아동산문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6.24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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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순수문학, 운문
1. 동요와 동시의 구분
2. 동요의 특성
3. 동시의 개념
4. 동시 창작 태도
5. 동시 창작 방법
6. 동시 시어의 특징
Ⅱ순수문학, 산문
1. 동화의 정의
2. 동화의 갈래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3. 전래동화의 이해와 지도
4. 창작동화의 이해와 지도
본문내용
1. 동요와 동시의 구분
동요와 동시는 넓은 의미로 시의 범주에 속한다. 동요와 동시를 엄격히 구분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동요와 동시는 다 같이 노래의 성질을 갖는다. 동요가 그 미를 밖으로 표출하고 일정한 양식 아래 노래 부르는 것을 전제로 한 음악적, 시적 미를 지향하는데 반하여, 동시는 그 미를 안으로 모아들여 자유분방하게 표현하면서 작가의 내재적 리듬을 중요시하여 회화적 미를 추구한다.
2. 동요의 특성
누가 짓든 간에 노래 부를 것을 전제로 지은 시. 동요의 일반적 특성이 곧 동시와 구분짓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다. (1)선명한 리듬과 정형률을 바탕으로 이루어 짐. 읽기 위해 지어진 동요도 읽을수록 흥겹고 음악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2)내용이 짧고 표현이 직접적이다. 동시의 은유, 비유, 상징의 이미지 중심보다는 내용의 전달에 직접적 표현이 강하다. (3)의인화가 많다. 어린이 세계에서는 모든 사물, 자연에 생명을 불어 넣고 그들과 대화하는 꿈의 세계임을 짙게 의식한다. 의인화 수법이 가장 친근하게 이해되고 즐거움을 주는 표현 수단이다. (4)노래말 자체에 즐거움의 요소가 강하다. (5)작곡을 거쳐 어른들에게까지도 불려 짐으로써 폭넓은 대중성을 가진다. Ex. 이원수 ‘고향의 봄’, 윤극영 ‘반달’, 윤석중 ‘달마중’
동요는 선명한 리듬을 가진다. 증거 : 정형시로써 외형률을 엄격이 지키고 있으며 전래 동요의 외형률은 3.4조, 4.4조로 이루어 짐.
동요는 노래로 불려 질 수 있는 성질을 갖는다.
동요의 내용은 소박하면서도 복잡하지 않다.
3. 동시의 개념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시로서 작가가 누구든 상관없이 동심을 바탕으로 생각이나 느낌을 가장 적절한 언어로 함축성 있게 표현한 글. 일반 성인 시는 그 대상 독자에 어린이를 의식하지 않고 쓴 시 이지만 동시는 어린이도 대상독자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쓴 시이다.
유아들 스스로 그 시를 좋아해야 하며, 말장난과 같은 어구만 가지고는 어린이들의 신선하고 생생한 상상력의 성장을 눌러버릴 수 있다. 또한 독창성을 가지며 정직하고 진실된 표현을 담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