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경별곡의 작자문제에 대한 연구논문은 흔치 않더군요.
그래서 제 나름대로 이이의 다른 작품과 비교해서 나름대로 근거있는 결론을 도출해봤습니다.
대학 4년중에 가장 혼신의 힘을 기울인 논문이라서 애착이 많이 갑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목차
1. 서 론
1.1.연구목적
1.2. 연구방법과 범위
1.3. 연구사
1.3.1. 율곡 창작설
1.3.2. 율곡 창작설에 대한 반론
2. 이 본
2.1. 오씨본
2.2. 최씨본
2.3. 대비
3. 작품 개관
3.1. 내용
3.2. 형식
3.2.1. 구성형식
3.2.2. 기사형식
3.2.3. 자수율형식
3.2.4. 표기형식
4. 작자규명
4.1.「격몽요결」과 대비를 통한 작자문제 규명
4.2. 형식 측면에서의 추정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선 전반적으로「자경별곡」은 서곡(서곡)을 비롯하여, 1곡(곡)은 봉친(봉친), 2곡은 군신(군신), 3곡은 형제(형제), 4곡은 남녀(남녀), 5곡은 장유(장유), 6곡은 사사(사사), 7곡은 교우(교우), 8곡은 목족(목족), 9곡은 상장(상장), 10곡은 제사(제사), 11곡은 혼례(혼체), 12곡은 혼가의식(혼가의식), 13곡은 접빈객(접빈객), 14곡은 교린(교린)과, 그 밖에 우접(우접)·신언(신언)·거가(거가)·질욕(질욕)·독서(독서)의 5절로 이루어진 총 986구에 달하는 장편 가사로 4·4조가 주조를 이루고, 내용은 당대의 풍속을 바로잡기 위한 교훈을 가사체로 읊은 노래임을 대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내용면에서는 1577년(선조 10) 율곡이 학문을 시작하는 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편찬한 책인 「격몽요결」과 비교, 「자경별곡」이「격몽요결」과 내용이 유사함을 들어 율곡 창작설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의 견해가 설득력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실제로 「자경별곡」의 본문(서곡), 제1곡 (봉친), 제3곡(형제), 제4곡(남녀), 제5곡(장유) 제6곡(사제), 제7곡(교우), 제9곡(상장), 제10곡(제사) 등은 각각 「격몽요결」의 서, 사친장, 거가장, 접인장, 상제장, 제례장 등과 주제 면에서 상통하였다. 그러나, 동일한 주제에 대한 「자경별곡」의 각 장의 내용들과 「격몽요결」의 것을 대비해 보면서, 거의 동일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상 비중의 정도라든지 중복되는 일이 거의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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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종섭, 「해몽가 - 이이 율곡작」「국문학논집」11. 단국대. 1983.
진동혁, 「蔣 의 〈烏笑別曲〉연구」,『권영철교수회갑기념논문집』, 1988.
김풍기. 「栗谷 李珥의 文學論 硏究」고려대학교, 1988.
유연석, 「가사문학의 역사적 연구」, 조선대학교,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