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오장환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12.27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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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인론 시간에
오장환에 관한 연구를 발표하라그래서 써낸겁니다.
학점은 A0였조...^^;
직접 도서관에서 참고문헌가져다 쓴겁니다..^^*
목차
【 작가 연보 】
【 작가의 시 세계 】
1. 전통과 관습 역사에 대한 완강한 부정.
2. 새로운 세계와 역사를 찾아나섬.
3. 고향으로의 회귀 관념
4.해방 이후
본문내용
1. 전통과 관습 역사에 대한 완강한 부정.
오장환의 시에서 보면 전통과 관습 나아가 역사에 대한 완강한 부정을 한다. 이러한 의식은 먼저 자신의 존재가 바탕한 혈통과 가계보에 대한 부정적 의식으로 제시된다. 그에게 역사와 전통은 억압을 가져온 좋지 못한 힘겨운 것이었으며 시적자아를 상실의 시대로 만든 유습이자 구체적으로는 유교적 원리에 지탱되던 봉건적 유물이기도 하다. 성씨와 혈통중심의 봉건적 가치가 무엇보다도 완강하게 지배하고 있었던 당시의 상황에서 혈통과 가계에 대한 부정은 모든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부정이었으며. 그것은 곧 시인의 자기동일성에 대한 부정이며 나아가 자기 존재에 대한 부정으로 이어진다. 「불길한 노래」에서는 극단적인 자학을 보여주기도 한다. 오장환의 근대의식은 이처럼 전통과 관습과 관련된 모든 가치에 대한 부정과 거부에서 출발한다. 이런 오장환의 전통과 관습 역사 그리고 자기 부정의 태도는 그의 시를 매우 어두운 분위기를 띄게 만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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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모더니즘 시인론 고명수 문학아카데미 1995
한국 현대 시인론 문덕수/함동선 보고사 1996
한국 모더니즘 시사 이승훈 문예출판사 2000
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박민수 국학자료원 1996
20세기 한국 시인론 이숭원 국학자료원 1997
한국 현대 시인론-그 비평적 재조명 김은전/이숭원 시와시학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