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나교, 인도종교, 종교, 마하비라
- 최초 등록일
- 2013.06.05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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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마하비라의 생활방식
3. 자이나교의 철학(哲學)과 윤리(倫理)
4. 자이나교의 종파 및 현황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초기 힌두교문화에서는 아리아족이 인도에 오기 전부터 원주민의 종교에서 비롯된 사상과 베다에서 시작해서 우파니샤드로 이어진 사상이 뒤엉킨채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서로 다투고 있는 복잡한 상황이 벌어졌다. 그러한 상황에서 두 가지 새로운 종교가 탄생했는데 그것이 곧 자이나교와 불교였다. 자이나교와 불교의 분포도 차이점을 보면 자이나교는 인도 내에서만 발생하여 신자들이 확장된다. 그러나 불교는 인도 전역으로 빠르게 퍼져 나가 남쪽, 동쪽, 북쪽으로 그 국경선을 넘어 흘러가서 남쪽과 동쪽으로는 스리랑카(실론 Ceylon), 미얀마, 타이, 캄보디아, 라오스,
<중 략>
남성도, 여성도, 중성도 아니다. 인식과 앎은 있으나 다른 어떤 것과도 비슷하지 않다. 즉, 해탈된 영혼의 본성을 다른 어떤 것에 비유해서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이다.
영혼은 절대 독립된 불멸의 존재로, 다른 어떤 것의 부수물이거나 파생물이 아니다. 처음부터 자이나교도들은 브라흐만들이 말하는 것과 같은 브라흐만-아트만의 합일체는 없다고 주장했다. 우주 전체를 광범하게 통합시키는 어떤 근본물질이 있으나, 브라흐만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우주의 최고 통치자 따위는 없다고 한다. 신(神)의 존재가 있기는 하나, 인간과 같이 유한한 존재여서 윤회를 한다.
<중 략>
세 번째, 철저한 직업윤리이다. 자이나교도들은 자신들의 직업을 종교적 철학에 맞게 전환하였다. 그리하여 사회에서도 존경받을 수 있었으며 민족자본형성에 큰 기여를 하였다. 자본이 목적이 되는 직업이 아닌, 그들의 가치관과 윤리, 철학적 의식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을 우선시하여 삶을 살았다는 점은 본받아야 할 점이다.
그러나 종교의 의미가 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에 대한 믿음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때, 종교의 신앙이 되는 신을 부인했다는 점, 자력으로 구원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 신앙은 그 자체로 종교라는 색체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