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건축색채 기말고사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3.05.30
- 최종 저작일
- 2012.06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고대(이집트,그리스,로마)
2. 중세(초기기독교,비잔틴,로마네스크,고딕)
3. 근세(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빅토리아)
4. 근대(예술공예운동,아르누보,아르데코,데스틸,모더니즘)
5. 현대(포스트모더니즘,하이테크,해체주의)
6. 건축가
7. 화가
8. 시대별 색상
9. 이광화
10. 우리의 색과 멋
본문내용
*고대(이집트,그리스,로마)
1이집트-기후,자연재풍부,장인발달/석회암사암붉은화강암/천장(파랑)바닥(초록)땅(자주)/상징적색채/강하고선명함
2그리스-아열대기후(기온변화심하고습기많음)/부조,환조등다양한장식적요소밝은색채색/균형비례조화섬세아름다움
3로마-벽화(로마신화,흰색배경에검정)/장수기원(보색)/공공건물(재료자체질감색채그대로)
*중세(초기기독교,비잔틴,로마네스크,고딕)
1초기기독교-로마보다덜격식적/자연스러운장식발달/색채상징주의가약해지고자연을사실화한프레스코벽화가많음
2비잔틴-콘스탄티노플(로마+동양의문화=비잔틴문화)건축적장식기하학적형태꽃문양사용/색유리,대리석의다양한색채
3로마네스크-이태리와남부프라으중심으로일어남/석재조각,이야기풍의회화/직물사용,색채풍부/밝은톤주로사용
4고딕-프랑스에서시작,겸손함과금욕정신,종교적숭고함표현/건축물에채색하기를즐겨함
< 중 략 >
이광화
러브스토리시리즈(전통적이고한국적인‘사랑’이소재/평면의회화적기법에건축적입체가강한색채의대비로표현됨고유의부드러운선과색채를간직하되기하학적이고건축적인요소들로강한한국적이미지와조형미를보여줌
앙리마티스
색채의지배자(색감은충분한표현의힘을성취시킨다)규칙적인점묘를초월하여강렬한색채를사용하는야수파스타일을전개공간의구분이없이입체감도못느끼는평면적인구성으로나타냄/열린창문,모자를쓴여인
피에르보나르
색채의마술사,인상주의,빛과형태는짙은농도의명암이없이도색채의얌전한변화만으로도표현될수있다고생각,독특한구도,정원의여인들,역광속의나부,생타로페풍경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