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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철학사에 나타난 신의 개념 (데카르트와 라이프니츠) 데카르트 신학적 개념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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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5.01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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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철학사에 나타난 신의 개념 (데카르트와 라이프니츠) 데카르트 신학적 개념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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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1.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시작하는 데카르트의 신학적 개념
본론2. 「변신론」을 통해 이 세상을 ‘최선의 세계’라고 말한 라이프니츠

3. 결론

본문내용

# 서론 #

중세시대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일상적 삶과 다른 차원의 초월적 삶을 가치 있는 삶으로 보았다. 덧없이 지나가는 이 세상보다 하나님과 더불어 누릴 천국을 더 귀하게 보았던 것이다. 그런데 근대에 와서는 관심과 노력이 이 세상으로 쏠리게 되었다. 의학, 기계학, 도덕학을 통해 얻는 실제적 열매인 신체의 건강, 경제적 부, 도덕적 삶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어 지며 초월적 삶이 아닌 현세적 삶의 실현이 삶의 목적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의 변화 속에서 나는 중세에서 근대로 가는 과도기에서의 ‘데카르트’철학자와 근대시대에서의 ‘라이프니츠’ 철학자를 주목해 보았다.

#본론1.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시작하는 데카르트의 신학적 개념

데카르트의 대표적 명언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데카르트는 모든 것을 의심하지만 자신이 의심을 하고 있다는 것, 즉 그것을 내가 의식하고 있고 지금 의심을 하고 있는 나라는 존재, 다시 말해 내가 의심을 하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하나님은 왜 인간을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불완전한 존재로 지으셨는가? 언제나 그렇듯 논의는 복잡하지만 라이프니츠의 답은 단순하다. “하나님은 피조물을 하나님으로 만들지 않고서는 모든 것을 줄 수 없었다. 그러므로 사물의 완전성의 정도에 차이가 있어야 하고 각 종류의 제한 또한 반드시 있어야 한다.” 결국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죄를 짓지 않을 수 없었고 그 결과 고통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고통은 죄를 지은 인간에게 징벌의 수단인 동시에 죄의 예방책이며, 이로 인해 인간은 더욱 큰 선을 얻도록 모든 것이 조화롭게 예정되어 있었다는 것이 라이프니츠 변신론의 핵심이다.

라이프니츠의 세계관은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 다시 말해 하나님의 완전하심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 세계는 고통이 있을지라도 최선의 세계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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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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