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종이접기][전통실내디자인][탈신체][해체적 표현][풍자][실내디자인][전통]표현과 종이접기, 표현과 전통실내디자인, 표현과 탈신체, 표현과 해체적 표현, 표현과 풍자
- 최초 등록일
- 2013.04.26
- 최종 저작일
- 2013.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표현과 종이접기
1. 종이접기란
2. 종이접기 작품의 특징
3. 종이접기의 원칙
Ⅱ. 표현과 전통실내디자인
Ⅲ. 표현과 탈신체
Ⅳ. 표현과 해체적 표현
Ⅴ. 표현과 풍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표현과 종이접기
1. 종이접기란
종이를 이용한 조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예컨대 자르기, 찢기, 붙이기 등이 있으나, 주로 평면의 종이를 될수록 자르지 않고, 직선으로 접어서 입체화하고, 형상화하는 등 종이를 접는 기법으로 조형하는 것을 말한다. 평면의 사각형 종이를 기하학적으로 접어서 수백 가지의 다른 모양을 접을 수 있는 조형예술이다.
2. 종이접기 작품의 특징
♧ 둘, 넷, 여덟 등의 배수로 나누어진다.
♧ 서로 포개어진다.
♧ 서로 끼울 수 있다.
♧ 앞, 뒤의 분간이 가능하다.
♧ 평면이 입체로 될 수 있다.
♧ 다시 사용할 수 있다.
♧ 재료가 종이이므로 재료를 구하기가 용이하다.
♧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중 략>
이러한 남녀 이분법을 해체한 표현 양식으로 나타나는 탈고정적 성표현과 방법론의 해체적 표현은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의 분류 중에서 남녀 이분법을 해체하고자 하는 해체주의적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을 시사하고 있다.
Ⅴ. 표현과 풍자
풍자라는 표현형식을 통해 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이중성과 현대인의 갈등에 대해 표현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사회의 모습과 현대인의 삶을 이중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패러디에 의한 풍자적 형식을 통해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작품내용은 주로 TV나 언론 매체에 보도되고 있던 사건이나 사회적 조류 중에서 현대인의 이중성이 대비되는 것을 선택하였다. 내용을 담을 대상은 일반적으로 널리 인지되어 있는 인물이나 사회현상을 상징하는 가공의 인물로 선정하였다.
참고 자료
강순덕(1994), 해체적 건축의 공간표현과 의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김형대(1995), 실내디자인의 한국전통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김혜영 외 1명(2002), 현대 패션에 나타난 탈신체의 표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김선미(2008),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표현연구 : 해체적 표현을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이필수(2005)실제적 표현을 통한 사회풍자 연구 : 본인 작품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장유리(1997),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섬유의 조형적 표현 연구, 조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