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이념적 근거에 대한 접근
- 최초 등록일
- 2013.04.23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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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아방가르드의 기원과 특성
2.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1) 아방가르드
2) 아방가르드는 공격적 성향을 가지고 자신을 펼쳐 나간다.
3) 아방가르드의 허무주의
4) 미래 지향적인 아방가르드
3. 결론.
목차
1. 아방가르드의 기원과 특성
2.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1) 아방가르드
2) 아방가르드는 공격적 성향을 가지고 자신을 펼쳐 나간다.
3) 아방가르드의 허무주의
4) 미래 지향적인 아방가르드
3. 결론.
본문내용
1. 아방가르드의 기원과 특성
아방가르드(전위)란 말은 군사용어에서 유래했는데 프랑스의 철학자며 평론가인 생 시몽이 사회를 개혁하고, 억압받는 서민의 삶을 향상시키는 사회와 과학 예술의 총체적 노력에서 예리한 칼날과 같은 미술의 역할을 비유해 처음 썼다고 한다.
아방가르드는 정치에서 아나키의 특성을 내포하고 미술에서는 새로운 것을 실험하며 끊임없이 전통 미술에 반발하고 혁명의 깃발을 들고 앞에 달려가는 미래의 뱅 가디즘 즉 진보의 미술을 말한다.
아방가르드 미술의 이론은 헤겔의 형이상학적 낙관주의 철학에 연유한다고 미술사 학자 곰브리히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헤겔 철학의 소위 세계정신이 무엇을 목표로 하든, 무엇인가 새로워야 한다. 그래서 낡은 것은 평가 절하되고 아직 알려지지 않고 적어도 시도되지 않은 것 자체속에 미래의 씨를 뿌릴 가능성을 내포해야 한다. 자기 시대로부터 배척받는 것은 바로 천재의 표상이다. 대가들은 자기시대를 앞서 가야하며 그렇지 않다면 대가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 중 략 >
3) 아방가르드의 허무주의
초현실주의자들의 정치 참여가 실패로 끝나고, 도덕적 반항으로 인한 허무주의가 2차 대전까지 지속되었다. 부정의 행위가 더욱 과격하게 바뀌어가고 마침내 이데올로기적인 논쟁의 동기가 결여되기 시작되면 파괴적인 양상은 갈수록 더해지고 결국 그것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아방가르드의 허무주의는 완전한 파괴를 의미한다. 모든 계급과 가치의 구조를 완전히 파괴하여 잿더미만을 남겨놓자는 것이다. 완전한 파괴, 그것은 완전한 절망의 소산이다. 즉 선(善)과 악(惡), 미(美)의 기준은 다다이즘에 따르면 상대적 개념이거나 단순한 언어에 불과할 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대적인 가치에 의해서 느끼는 허무주의는 바로 절대적인 예술의 구현을 향해 나아가게 된다. 절대적 예술, 역사와 사회로부터 완전히 해방한 예술, 바로 예술의 자유를 그리고 있는 것이며, 유토피아를 희망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가나아트(1993)5․6월호, 왜, 다시 아방가르드인가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현암사, 1992. p,131-180
아드리안 마리노, ‘아방가르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서울 외국문학 제 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