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명 황실 문화 보고서 - 전시회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3.04.18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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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명 황실문화 전시회를 다녀와서 쓴 레폿입니다. 청과 명의 예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시대상황, 역사적 배경,
전시 감상 후기를 담고 있습니다.
목차
1. 청.명시대의 역사적 상황
2. 청명시대의 예술적 흐름
1)명대 회화 예술
2)청대 회화 예술
3.서화(전시작가 중심)
1)석도
2)왕휘
3)문징명
4)심주
4.청 명시대의 문화
1)의복
2)기타(무구, 식기, 장식품, 도자)
5.결론
본문내용
1. 청 . 명 시대의 역사적 상황
몽골이 건국한 원나라 왕조는 14세기에 들어와 제위상속을 둘러싸고 다툼이 일어나 통치능력이 저하되었다. 거기에 천재지변과 전염병이 차례로 일어났기 때문에 백련교도가 1351년에 홍건적의 난을 일으키자 반란은 순식간에 널리 퍼져나갔다. 홍건군의 일부 장수였던 가난한 농부출신 주원장(훗날 태조 홍무제)은 남경을 근거지로 하여 장강유역을 통일하는데 성공하여 1368년 명나라를 건국하였다. 홍무제는 건국하자마자 북벌을 개시하여 원 순제(토곤 티무르)는 대도(북경)를 버리고 북쪽으로 도망쳐 만리장성 이남의 중국은 명나라에 의해 통일되었다.
홍무제는 통일을 달성한 뒤에는 외정을 자제하고, 농촌의 토지조사
<중 략>
3)문징명
심주의 뒤를 이러 소주지역 화단의 중심인물이 된 자로 관료집안의 자식이다. 심주의 화풍은 거친 반면 문진명의 그림은 섬세하고 부드러워 다른 화풍을 가지고 있다. 문징명의 그림 계열을 ‘문파’라고 칠해지며 문파 중에서도 심주의 조문파가 아닌 세문 파에 속한다. 많은 일가가 문징명을 중심으로 화파를 이루었으며 시와 문에도 각고의 노력 끝에 한림원대조에 일원이 되었다. 소주에서 30년간 그림을 그리면서 그의 화풍이 완성되었는데 그의 그림은 그의 인격과 매우 닮아 고고하고 우아하였다. 그의 회화에 가장 크게
<중 략>
5. 결론
명, 청시기는 국내 조선 시대와 동시대로서 조선 문화와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명, 청과 조선 간에 많은 교류와 영향이 이루어 졌다고 하더라도 민족적 특성과 추구하고자 하는 학문의 해석, 미학에 따라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박물관내에 특별전시중인 명청대 보물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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