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문학작품][건축학][MPEG동영상][방송프로그램][생활지도]문학작품의 장면, 건축학의 장면, MPEG동영상의 장면, 방송프로그램의 장면, 생활지도(학습지도)의 장면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5
- 최종 저작일
- 2013.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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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작품의 장면
1. 장면구현의 여러 방법
1) 서술자의 목소리에 의한 상세한 진술
2) 관습적 표현의 활용
3) 인물간 대화의 구체적 재현
4) 시(詩)나 노래, 편지글 등의 활용
2. 주제와의 관련성
1) 주제가 더욱 실감있게, 현실성있게 부각되고 있다
2) 현실이 다면적으로 형상화되며, 주제가 다층적으로 부각된다
Ⅱ. 건축학의 장면
Ⅲ. MPEG동영상의 장면
1. 압축 영역에서의 전환점 검출
2. 비압축 영역에서의 전환점 검출
3. 장면 전환점 검출 과정
4. 급격한 장면 전환점 검출
5. 점진적 장면 전환점 검출
Ⅳ. 방송프로그램의 장면
1. 음주장면 조사결과
1) 채널별 음주장면 노출 현황
2) 음주주체
3) 음주상황
4) 평가
2. 흡연장면 조사결과
1) 채널별 흡연장면 노출 현황
2) 흡연주체 및 상황
3) 평가
Ⅴ. 생활지도(학습지도)의 장면
1. 생활장면 중심놀이 개발의 필요성
2.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원칙
3.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절차
4.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작품의 장면
1. 장면구현의 여러 방법
고전소설에 있어 어떤 구체적인 방법에 의하여 장면의 구현이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서술자의 목소리에 의한 상세한 진술
다음은 <정수경전> 중 괴한이 신부를 살해하고 달아난 장면을 옮긴 것이다.
(1) 임에 신부가 잠니 들고 혼 모친 각과 젼일 고든 각고 오날 일러믈 탄복을 마지 안니고 안더니 등촉니 휘황고 박가치 인젹니 고뇨므로 할님니 침셕의 누어 밤을 지려 지음의 할님니 잠니 안니오기로 남초을 피고 타연니 안더니 문득 밧갓테셔 인기쳑니 나는지라 할님니 고히 여기고 가로 ‘밤니 야심 가온 누가 드러오리뇨’ 고 닛다가 할님 마음의 각되 ‘그도 그러치 안타’ 고 문듬무로 가마니 여러보니 밧갓테 월니 됴뇨고 달리 초롱가치 발근 가온 엇지 도젹니 창검을 들고 들러오믈 보고 젼일레도 놀난 가삼니 되여 미쳐 신부 우디 못고 할님니 몸을 슈습여 병풍 뒤흐로 드러셔셔 몸을 슈습고 가만니 여어보니 그 창검 든 놈니 문을 열치고 급피 드러와셔 방황다가 그 칼노 신부을 질너 쥭니고 다라나거날(…)
<중 략>
개선 보안
수업에 적용
놀이 투입 후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문제점에 대하여 개선 보완한다.
개발된 놀이를 실시한다.
4.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다양한 생활 장면 영역을 설정하여 각 생활 장면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상황 및 활동들을 선정하여 교수장면을 교실 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으로 확장시켰고 특히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교육을 강조하였다. 월별 주별 생활장면 중심 놀이 주제를 정하였다.
또한 생활장면 중심 놀이는 아동의 생활 속에서 수집, 선정했다. 지도내용은 청각장애아동 1, 2학년 교과서 및 발달장애아동 언어 지도 프로그램,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과서의 지도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아동의 생활과 관련지어 추출, 선정하였다.
참고 자료
김억중 외 1명(1996) / 건축적 장면내 형태의 자률조정 논리, 대한건축학회
나영규(1988) / 집단상담이 여고생의 생활장면 적응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이윤수(1975) / 사회계층과 생활장면에 따른 가치관의 구조, 건국대학교
임성빈(2007) / MPEG 동영상에서 장면전환 자동검출을위한 적응적 임계값 기법 연구, 연세대학교
장영희(2005) / 문학의 숲을 거닐다, 샘터사
정문열(2002) / 데이터 방송 프로그램의 유형과 구조, 한국정보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