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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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발명공작활동의 의의
Ⅲ.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Ⅳ.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1. 발명 창출의 자세
2. 발명기술 창출의 3단계 기법
Ⅴ.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1. 발명전 수상자들의 발명 이야기
2. 세계인의 발명 이야기
3. 발명 기법 이야기 자료
4. 발명기법 착상 보조 자료 개발
5. 캐릭터 지도자료 개발
Ⅵ.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1. 색종이 접기(기초 공작 활동)
2. 만들기(기초 공작 활동)
3. 과학상자 조립
4. 모형 항공기 조립
5. 라디오 조립
6. 물 로케트 조립
7. 각종 발명품 제작
Ⅶ.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Ⅷ.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1. 독서 욕구 신장을 위한 독서 친화적 환경 조성
1) 학습정보자료코너 설치
2) 도서 관리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설치
2.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탐구 학습지 제작 활용
3. 「성공시대」 프로그램 시청을 통한 창의력 신장 마인드 갖게 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명’이란 일반적으로 전에 없었던 것을 처음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특허법에서는 발명이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명의 법적인 정의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연법칙’이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원리 원칙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뉴톤의 만유인력의 법칙, 에너지 보존법칙 등이다. ‘자연법칙의 이용’이란 자연력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반복 재현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중력, 풍력, 수력, 전력, 자력 등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적 사상’이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어야 하는 산업상 실제로 이용되는 기술로서 구체적인 형체가 있는 것과 대립되는 추상적인 관념인 아이디어(Idea) 나, 개념적인 ‘사상’을 말한다. ‘창작’이란 새로 만들어내는 것으로서 발견(예: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발견)과는 다르다. ‘고도성’이란 해당 발명의 기술분야에서 기술수준의 정도가 높은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위에서 열거한 요건이 모두 만족되어야 발명이 성립되는 것이다.
창조성도 사전을 보면 「새로운 것을 만들기 시작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본래 크레이티브티의 어원인 「크레이션」이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창조설, 즉 삼라만상을 신이 만든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대한 뒤에 다윈의 진화론은 정면으로 대립되고, 진화론의 생각은 그리스도교의 기초를 흔들어 버리게 된다. 「창조성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이든 좋은 것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창조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 때의 기쁨이고, 본래 개인의 것이다. 10명 정도가 모여 깔끔한 그림을 그려도 거기에는 개성도 없고, 재미도 없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창조성이라고는 할 수 없다.」라고 한다.
창의성은 일상생활의 사소한 문제에서부터 국가 수준의 복잡한 문제에서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해결 과정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능력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번득이는 통찰력, 새로운 방법, 능동적인 자세 개인의 잠재력의 최대 발현을 바탕으로 확산적이며 생산적인 과정을 통해 어떤 유용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발명한 수 있는 고도의 정신기능이다.
참고 자료
경상북도교육청, 발명 교육의 길잡이, 2004
변순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2010
성정희, 발명공작활동을 통한 아이디어 구현능력 신장, 대구광역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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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원, 전라북도 발명교실의 교육과정 및 운영 실태 분석 연구, 주교육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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