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Screen space를 구성하는 Mise-en-Scène 요소 - 이와이 슌지의 피크닉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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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 선택의 배경
(나에게 영화 란? 이 영화에 대해 내가 가진 의미는?)
- 나에게 충격을 던져준 영화 ‘똥파리’에서 태어나
감독과의 의사소통을 하게 해준 ‘러브레터’에서
걸음마를 배워나가는 ‘피크닉’에 오기 까지
2. 영화 정보
제목, 장르, 제작국, 상영시간, 제작년도, 개봉일 - 2005년 6월 23일, 감독&시나리오, 제작, 출연, 음악, OST, 촬영, 편집, 수상기록
3. 시놉시스 순서에 따른 미장센 분석
본문내용
1. 영화 선택의 배경
(나에게 영화 란? 이 영화에 대해 내가 가진 의미는?)
일반적인 수준 낮은 대중문화의 소비자였던 나는 해설을 읽지 않고서는 이해하기 힘든 영화는 보지 않았다. 인기 있는 배우가 나오는 영화, 흥행 중인 영화, 날 웃겨주는 영화 등을 보는 관객이었다. 자주 영화나 공연을 관람하고 미술관을 가면 문화생활을 자주 하는 삶의 질이 높은 사람이라는 착각을 했었다. 우연한 기회에 접한 한국 독립영화 ‘똥파리’의 시사회는 나에게 충격이었다. 조폭이 나와서 싸우는 영화는 폭력적이고 귀신이 나오면 무서운 영화이고 워낭소리를 보면 슬픈 것뿐 이었던 나에게 역시 ‘똥파리’는 그 어떤 영화만큼 폭력적이고 잔인하고 슬펐다. 처음에는 그것이 충격이었다.
영화 관람 후 감독과 배우들이 모두 무대에 나와 인사를 하고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편하게 하기 시작했다. 주인공역할과 감독을 동시에 소화한 양익준 감독의 한 마디에 나는 더 이상 아무 말도 들을 수 없었다.
“그냥 별 거 없어요. 제가 어려서부터 보고 자라온 걸 영화로 만들었을 뿐이에요.”
영화의 마지막 씬에서 처럼 나는 망치로 머리를 맞은 것 같았다. 도대체 어떻게 살면 아버지가 어머니를 죽을 때 까지 때리고 칼을 들이대다가 딸이 막아서 딸을 죽이고 감옥에 갈 수 있을까? 대졸자가 아닌 사람을 찾기 힘들어진 시대에 고등학교조차 졸업하지 못하고 용역 깡패가 되고, 내 누나의 사랑하는 사람을 망치로 머리를 깨서 죽일 수 있을까?
참고 자료
영화의상의 표현성에 관한 연구, 권현진, 1994,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영화에서의 장소와 색채의 창조적 사용, 최병근
The Small Room - 미장센의 의미구성에 관한 연구 - , 문경원, 2005,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와이 슈운지의 스타일 연구 -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김재홍, 2001,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39
영화의상에서의 색채와 재질에 따른 이미지 분석, 이화영, 이순홍, 2004, 성신여자대학교
Film Architecture : Set Designs from Metropolis to Blade Runner
영화예술,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챰
공간의 안무, 볼프강 마이젠하이머
공간에게 말을 걸다, 조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