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막대그래프][그림그래프][수학][과학][학습][교육][통계][체험학습][체험]그래프의 개념, 그래프의 종류, 그래프의 지도, 그래프의 접근법, 그래프의 수업예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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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래프의 개념
Ⅲ. 그래프의 종류
1. 그림그래프와 막대그래프
2. 원그래프와 띠그래프
3. 선그래프
4. 도수그래프
5. 상관도표
Ⅳ. 그래프의 지도
1. 막대 그래프
2. 꺾은선 그래프
3. 비율 그래프
1) 띠 그래프
2) 원 그래프
3) 사각형 그래프
4. 도수 분포표와 히스토그램
Ⅴ. 그래프의 접근법
Ⅵ. 그래프의 수업예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수학을 이해시키는 방법으로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활동 중심의 체험학습이 필요하다. 학생이 자기의 손발을 직접 움직여 행동을 통해서 학습할 경우에는 이해도 빠르고 쉽사리 잊혀지지 않고 학습의 전이효과도 크다.
사고의 본질을 행동이 내면화된 조작이론에서 본다면 지식은 조작체계라 말할 수 있고 교육방법은 능동적 탐구활동 방법이어야 할 필요성이 명백해진다. 따라서 학생에게 용이하면서도 흥미 있는 조작 구성을 위한 수단은 구체물로써 탐구를 통한 실제적인 조작활동을 시키는 것이라 한다.
의미 있는 학습이 되기 위해서 처음에는 구체물을 가지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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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막대 그래프
막대 그래프는 각 부분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할 수 있으며, 수치의 크기를 정확히 나타낼 수 있고 전체의 개관이 가능하다. 표에서 여러 가지 통계적 사실을 알아보는 가운데 한눈에 직관적으로 전체적 경향을 알아보기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하여 이를 쉽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막대그래프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즉, 표를 보고 항목별로 수량을 막대의 길이로 나타낸 그래프를 막대그래프라고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초등학교 3학년 단원에서의 막대 그래프는 표로 나타내기, 막대그래프 알기, 막대그래프 그리기, 막대그래프를 표로 나타내기, 표를 만들어 막대그래프 그리기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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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선의 기울기와 속력과의 관계 알기.
발전 학습 단계에서는 제시된 문제 상황을 읽고 대응표, 관계식, 그래프 그리기를 하면서 형성 평가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선택 학습 단계에서는 아동들 스스로 ‘줄을 세워라!’, ‘나는 누구(어떤 수) 일까요?’를 내용의 해설에 따라 놀이를 직접 해보면서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면서 아동들은 흥미를 갖고 자유롭게 선택하여 하도록 한다.
정리 단계에서는 놀이 중심으로 학습을 하고 재미있었던 점이나 알아낸 점, 의문 점 등을 발표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물체가 움직일 때는 빠르기와 위치를 남기며 그 위치를 좌표와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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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길수(2007), 학생들의 그래프 과제 해결 능력,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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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균(2008), 과학교과서에 수록된 그래프의 유형 과 특징 분석, 단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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