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가정][대가족][장애인가족]가족의 정의, 가족의 역사, 가족의 기능, 가족의 역할, 가족의 구성, 가족의 전통적 가치관, 가족의 변화, 가족의 문제, 가족의 쟁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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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족의 정의
Ⅲ. 가족의 역사
Ⅳ. 가족의 기능
Ⅴ. 가족의 역할
Ⅵ. 가족의 구성
Ⅶ. 가족의 전통적 가치관
Ⅷ. 가족의 변화
Ⅸ. 가족의 문제
Ⅹ. 가족의 쟁점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은 오랜 역사적 시련을 겪으면서도 한민족 공동체 속에서 고유하게 지켜온 한국의 전통가족제도의 틀을 지켜왔다. 한국의 가족제도의 고유한 특징은 무엇인가에 관하여 나는 한국의 가족법과 법제사를 연구, 강의하여 오면서 한국이 무수한 국난과 시련을 무릅쓰고서도 면연하게 계승하여온 특성으로서 첫째는 가족공동체의 원칙, 둘째는 가족계승의 원칙, 셋째로는 타성혼의 원칙의 삼 원칙을 발견하게 되었다.
가족공동체의 원칙
한국사람은 내 가족과 가정을 생사를 같이 하는 가장 존귀한 공동운명체로 생각하고 받아들여 왔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가정의 울타리 안에서 태어나고 함께 살아가면서 서로 사랑하고 신뢰하고 협조하면서 가정을 위하여 신명을 기꺼이 던지는 공동생활을 체험한다.
가족은 각자가 자기의 직분을 가지고 가정사에 참여하며 가정공동체는 밖으로는 가장을 대표로 하며 안으로는 전가족의 합의로써 가사를 결정하는 전원일치(화백)의 전통을 가져왔었다. 국가가 국민의 인력을 관리함에 있어서 가족공동체를 하나의 단위로 보아서 가의 소재지인 지번을 주소로 한 가족공동체를 호라는 단위로 삼아서 가장을 대표명의인 호주로 표기하여 호적으로 관리하여 온 것은 국가의 공적장부가 설치된 신라시대부터 연유하고 있었으며 고려를 거쳐서 조선조대에 이르러서는 경국대전의 호전을 비롯하여 대전주해, 대전속록, 대전후속록, 수교집록, 속대전, 대전통편, 대전회통에 이르기까지 치밀하게 토지법제와 병행하는 호적법제를 완성하여 세계적인 법체계를 완비하여 왔다. 일제는 조선조의 법제를 모방하여 근대법제의 기초로 삼았고 그 후에 우리보다 먼저 서구제도를 계수한 것이다.
외래제도를 모방하면서 한국의 문물제도를 비하하려는 친서양적․친일적인 경향의 학자들 가운데 한국의 가족제도를 가부장제, 봉건제 또는 중국의 종법제의 모방이라고 비방하는 의견도 있으나 이는 한국의 전통법제의 장점과 긍지를 모르는 오해의 소치이다.
참고 자료
김혜영(2010), 한국가족의 특징과 가족정책의 주요 쟁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유경희(1997), 가족의 역사, 한국정보기술전문가협회
유영주(1994), 한국가족의 역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정성란 외 1명(2006), 가족기능평가 척도 개발, 한국진로상담학회
하은아(2002), 가족가치관에 따른 한국인의 가족개념 인식, 이화여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