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4.10
- 최종 저작일
-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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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의 개념
1) 종교의 개념과 목적
(1) 종교의 개념
(2) 종교의 목적
2) 종교의 법적 개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의 자유의 완전한 보장은 자유로운 정신적 생활의 기본적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또한 역사적으로 가장 일찍이 등장한 중심적인 기본권 항목이며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직접 구현하는 기본권이다. 이 자유가 확보될 때 인간의 정신적 자유권은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어떤 종교이든 본인의 선택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종교를 믿을 수 있는 권한을 지니고 있다. 즉, 종교의 자유 가운데 신앙의 자유란 누구든지 믿고 싶은 것을 믿고, 믿고 싶지 않은 것을 믿지 않는 자유이며, 종교적 행위의 자유란 자신의 신앙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표현하는 자유를 말한다. 그러므로 행위의 자유에는 예배의 자유, 종교적 집회 · 결사의 자유, 종교 교육의 자유, 선교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종교라는 것은 삶을 위한 종교가 되어야지 종교를 위한 삶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자신이 사는 동안에 종교라는 이름으로 자신이 갈 곳을 제대로 찿아가게끔 마음, 정신을 닦게 해주는 것이 삶을 위한 종교이며 그것이 곧 진정한 종교이다. 종교의 자유도 질서유지와 공공복리 또는 국가안전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다. 현재 존재하는 종교들을 보면 서로 다른 종교를 믿으면서 자신의 종교를 믿지 않으면 배척하는 것을 볼적마다 조금은 안타깝다. 여기에서는 종교의 자유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Ⅱ. 본론
1. 종교의 개념
1) 종교의 개념과 목적
(1) 종교의 개념
종교 본질의 문제는 정의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여기서는 종교가 정의되어진 바에 입각해서 접근하려 한다. 종교에 있어서 본질이란 종교의 정의 그대로 드러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간은 절대자 또는 초월자 그리고 진리와의 관계를 통해서 어떠한 도움으로 인간으로서의 성숙한 삶을 이끌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종교기능론에서는 종교는 사회통합기능, 생활의 가치화 기능과 가치의 유지전승기능, 심리적 보상기능, 도덕기능, 상징화기능(상징적인 처리기능) 등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중심 기능들이 어떠한 면에서는 종교의 본질이며, 이 기능들이 제대로 역할이 되어졌을 때 바로 종교의 본질이 드러났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헌법학개론(김철수, 박영사, 1982)
헌법학 Ⅰ(구병삭, 박영사, 1983)
신헌법원론(구병삭, 박영사, 1984)
헌법학원론(권녕성, 법문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