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서양근대미술, 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
- 최초 등록일
- 2013.04.02
- 최종 저작일
- 2013.03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 비교표, 각 사조 설명
목차
1. 신고전주의
2. 낭만주의
3. 사실주의
본문내용
■신고전주의
-실천보다 이론을 앞세웠던 서양미술운동
-회화: 다비드, 조각: 카노바 중심
-배경:1738년 헤라쿨라네움, 1784년 폼페이 발굴
조셉비앙(다비드의 스승)
빙켈만(독일 미술학자)-“고귀한 단순성과 고요한 장엄함”
으로 규정
라파엘 맹스<파르나 수스.1761>
개빈 해밀턴<브루투스의 맹세.1763>다비드에게 영향 줌
-초기: 고전적인 모습을 로코코적인 정서로 다룸
-이탈리아 토양에서 자랐으나 프랑스에 집중됨
-계몽주의 철학의 도덕적 가치에 의해 부응
냉철하고 청교도적인 분위기 고양,
시민의 미덕을 강조.
정치,윤리, 문화적으로 고대 로마 공화정에 기반을 둠
<다비드>브루투스 아들들,1789><마라의 죽음.1793>
<사비니 여인의 중재.1799>
-영국
벤자민 웨스트<울프의 죽음,1771>(푸생에게 영향 받음)
-미국
존 싱글턴 코플리<다람쥐를 데리고 있는 소년.1765>
존 트럼벌<벙커힐 전투의 죽음.1786>
길버트 스튜어트<조지 워싱턴,1796>
-프랑스
프랑수아 파스칼 제라드<마담 레카미에. 1802>
안느 루이 지로레<이탈자의 장례.1808>
피에르 폴 프루동<피를 추적하는 정의와 신의 복수.1808>
▣조각
-빙켈만의 이상에 조각이 더 접근(적합)
-조각에 대한 유럽 시장의 수요가 눈에 띄게 확대됨19c내내 지속
중산 계층이 초상 조각 의뢰웅장한 묘비 조각의 수요가 줄어듬
공공장소의 영웅상 제작 급증
-장 안트완느 우동<볼테르,1788><조지 워싱턴.1792>
-안토니오 카노바<큐피드와 프시케.1787>
<비너스로 분장한 파울리나 보르게제.1807>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