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 유배시대 이후의 예언서
- 최초 등록일
- 2002.12.12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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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3이사야(이사56-66)
1.) 시대배경
2.) 인물
3.) 생애
4.) 제3이사야를 위한 논증
5.) 메세지
6.) 구조
2. 하깨
1.) 시대배경
2.) 인물
3.) 메세지
3. 즈가리야 (1-8)
1.) 서원
2.) 인물
3.) 내용
4.) 구조
4. 말라기
1.) 시대배경
2.) 인물
3.) 메세지
4.) 구조
5. 오바디야
1.) 서언
2.) 시대배경
3.) 인물
4.) 메세지
5.) 구조
6. 요나
1.) 서언
2.) 인물
7. 요엘
1.) 시대배경
2.) 인물
3.) 내용
4.) 구조
8. 제2즈가리야(즈가9-14)
1.) 연대
2.) 제2즈가리야의 중요성
3.) 구조
9. 다니엘
1.) 연대
2.) 저자
3.) 문학유형
4.) 메세지
5.) 구분
6.) 구조
10. 결론(예언자와 하느님 말씀)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3이사야(이사56-66)
1.) 시대배경
칙령으로 바빌론 포로생활에서 해방된 후 팔레스티나에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은
페르샤 왕 고레스의 여전히 페르샤의 통치를 받는 식민지였다. 성전은 말할 것도 없고 예루살렘 전체가 파괴된 채로 남아 있었고, 더욱이 이를 재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땅도 집도 남의 수중에 넘어가 버린 서민들은 살 길이 막막하였으며, 아무런 종교 행사도 없이 지내야 했다. 그뿐 아니라 소수의 부유층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등을 쳐서 치부하며 파렴치한 부정을 저지르고 있었다.
2.) 인물
제3이사야서의 필자는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전하며, 하느님은 이방인이건 유대인이건 구별 없이 당신의 구원에로 초대하시고, 참된 신앙은 형식적인 예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웃에 대한 정의와 사랑에 있음을 강조한다.
기원전 537-510년에 씌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제3이사야서의 필자에 관해서는 의견이 구구하다. 제 2사야서의 필자와 동일 인물인지에 대하여도 불분명하다. 다만 제3이사야가 내용적으로 통일되어 있지 않은 점으로 보아서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우소영, 성서사십주간 이권 예언서, 성서와함께, 1997,5,5
윌리엄 S.라솔 외, 구약개관,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2,3,25
김수복, 해설판 공동번역 성서, 도서출판 일과놀이, 1998,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