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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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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인터넷)과 가상광고
Ⅲ. 가상(인터넷)과 가상마케팅
1. 시간단축
2. 공간단축
3. 상호연결
Ⅳ. 가상(인터넷)과 가상성표현물
Ⅴ. 가상(인터넷)과 가상학습
Ⅵ. 가상(인터넷)과 가상고등학교
Ⅶ. 가상(인터넷)과 가상학원
Ⅷ. 가상(인터넷)과 가상사설망(VPN)
Ⅸ. 가상(인터넷)과 가상랜
Ⅹ. 가상(인터넷)과 가상쇼핑
Ⅺ. 가상(인터넷)과 가상점포
1. 네비게이션(navigation)
2. 제품가치(merchandise value)
3. 쇼핑경험(shopping experience)
4. 고객친밀도(customer intimacy)
5. 커뮤니티(community)
Ⅻ. 가상(인터넷)과 가상조직
ⅩⅢ. 가상(인터넷)과 가상파업
본문내용
Ⅰ. 개요
가상공간이라는 매체는 다시 두 종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하나는 전자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소위 사이버 스페이스(Cyber-space)의 매체이고, 다른 하나는 이런 사이버 스페이스상의 공동체를 통하지 않고 단지 조직구성원들 상호간, 또는 복수의 조직이 전자적인 네트워크만으로 연결망을 이루어 나가는 경우의 네트워크라는 매체이다.
美국방성이 戰時와 같은 비상시에도 다수의 우회로(routes)를 통해 안정적인 컴퓨터간의 연결을 도모한다는 군사적인 필요에 의하여 처음 개념화된 ARPANET에서 비롯한 인터넷이나, 미국의 CompuServe나 우리나라의 천리안과 같은 상업적 정보통신 부가서비스가 제공하는 전자공동체(On-Line Community)가 사이버 스페이스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사이버 스페이스내의 전자공동체들은 구성원들간의 거래, 공동의 관심, 환상, 관계의 증진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Armstrong and Hagel III, 1996: 135-136), 소위 사이버 쇼핑이나 가상 마케팅 등 상업적 이용가치도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Burke, 1996)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중 략 >
5. 커뮤니티(community)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물리적시간적 제약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공동 관심사를 가진 동호 단체인데, 이를 통해 회원들의 결속력을 높이고 가상 상점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다(Armstrong and Hagel, 1996).
가상점포에서 구현되는 이러한 커뮤니티(community)의 장점은 구매자가 단순하게 물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물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신뢰성 있는 커뮤니티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커뮤니티는 일시적으로 생성되어 수익을 창출하는 부분이 아니라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고객 애호도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전략적 부분이므로 이러한 커뮤니티의 운영은 매우 어렵고도 중요한 사안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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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수 외 1명(2004) /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교육학회
한유경(1999) / 가상학원 설립·운영을 위한 법·제도 정비 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