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사문학]가사(가사문학)의 개념, 가사(가사문학)의 장르,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가사(가사문학)의 율격,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가사(가사문학)와 초사체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3.23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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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사(가사문학)의 개념
Ⅲ. 가사(가사문학)의 장르
1. 2분법
2. 3분법
3. 4분법
Ⅳ.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Ⅴ. 가사(가사문학)의 율격
Ⅵ.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Ⅶ. 가사(가사문학)와 초사체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사의 첫 작품으로는 고려 말 나옹 화상의 <서왕가>나 조선 초 정극인의 <상춘곡>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서왕가>는 국문이 없을 때 이루어졌으며, 후대 문헌에 기재된 점으로 보아 나옹의 작품인지 의심되고, <상춘곡>도 후세의 문헌에 정착되었기 때문에 정극인의 작품인지 의심할 수 있음직한 일이다. 이렇게 같은 조건이라면 연대가 앞선 쪽을 택하는 편이 옳으며, 또 첫 작품으로 보기에는 <상춘곡>이 너무나 정제된 형식을 갖추고 있다고 보아 가사는 이미 고려 말엽에 이루어졌음을 인정할 수 있다.
가사의 기원에 관해서는 다음의 여러 견해가 있다. 1) 고려속요 또는 경기체가에 기원을 두고 있다. 2)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에서 보이는 시형에 따라서 이루어져 있다. 3) 교술 민요가 기록 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장르이다. 이와 같은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서 가사와 경기체가의 관계는 주목할 만하다. 둘 다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하는 장르라 할 수 있는데, 경기체가의 쇠퇴에 병행하여 가사가 발전되었다. 경기체가에서 취급되는 사물이나 생활은 단편적이나, 가사는 이들을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다룬다. 가사는 조선조에 들어와 사대부에 의해 육성되었다고 생각되며, 경기체가가 수행하던 역할을 물려받아 발전시켰을 것으로 보인다.
<중 략>
이와 같이 김상숙은 가사와 초사의 갈래적 특성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송강의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을 초사체로 한역하였던 것이다. 명종조 송순의 <면앙정가>도 <초사체로 한역되어 전함으로써 1963년에 가사집 『雜歌』 속에서 <면앙정가> 국문가사가 발견되기 전까지 그 존재와 전모를 짐작할 수 있게 해주었던 것이다. 초사체로 한역된 가사는 이 3편밖에 없다.
歌辭 및 作者 漢譯形態 漢譯者 漢譯歌 收錄文獻
仰亭歌(宋純) 楚辭體 未 詳 ?仰集
思美人曲(鄭澈) 楚辭體 金相肅(1717-1792) 追錄遺詞, 思美人曲帖
續美人曲(鄭澈) 楚辭體 金相肅(1717-1792) 松江別集追錄遺詞
그러면 초사체로 한역한 技法을 살펴보기로 한다.
초사체 한역의 기법으로는 첫째 歌辭 半行(2음보)을 楚辭 1句로 번역했다는 점이다.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의 한역은 이러한 방법이 아주 정확하게 지켜졌다.
참고 자료
김문기(1997), 가사 한역의 목적과 한역기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김학성(1982), 가사의 장르성격 재론, 신구문화사
서원섭(1979), 가사문학연구, 형설출판사
신은경(1984), 사설시조와 가사의 서술방식 대비, 서강어문학회
이능우(1977), 가사문학론, 일지사
이선평(2011), 노계가사 연구 : 율격 및 표현 양상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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