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비유 개념][비유 종류][의미관계][표현원리][현대문화]비유의 개념, 비유의 종류, 비유와 의미관계, 비유와 표현원리, 비유와 학습, 비유와 현대문화(비유,현대문화)
- 최초 등록일
- 2013.03.23
- 최종 저작일
- 2013.03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개요
Ⅱ. 비유의 개념
Ⅲ. 비유의 종류
1. 직유법
2. 은유법
3. 의인법
4. 도치법
5. 점층법
6. 영탄법
7. 열거법
8. 풍유법
Ⅳ. 비유와 의미관계
1. 비유와 은유
2. 유사관계
Ⅴ. 비유와 표현원리
1. 동일성의 원리
2. 치환은유와 시적 인식
3. 병치은유와 존재의 시
4. 비동일성의 원리
5. 근본비교와 연속성
Ⅵ. 비유와 학습
Ⅶ. 비유와 현대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hnissa, gal?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의 의미는 고고지독일어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이미 13, 14세기에 널리 통용되었다. 그림 형제는 비유를 결정짓는 토대를 이렇게 설명한다. 비유적인 말로써 비유의 형식이 아무리 다양할지라도, 두 개의 크기나 의미 관계 사이에 비교의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동일함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 결정적인 전제 조건으로써 모든 경우의 토대를 이룬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비유의 근본적인 전제 조건은 두 사물이나 사태 사이에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유사함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비유는 이러한 유사함을 토대로 의도하는 바를 보다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다른 영역에 속하는 사물이나 사태들을 결합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중 략>
현대 작가들 중에서도 특히 로베르트 무질은 비유를 아주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파악할 수 없는 현실을 비유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현대 문학의 공통된 경향에서 출발하지만, 깊은 사상적인 배경 하에서 독자적으로 심층적인 비유 이론을 전개한다. 통상 비유를 단순히 표현 형식으로 이해한다면, 무질의 문학, 특히 ??특성 없는 남자??에서 비유는 표현 형식, 인식 수단(Erkenntnismittel), 사고 양식(Denkform), 삶의 양식(Lebensform)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면서 문학의 내적인 차원에도 깊이 관계하는 포괄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다.
무질에 따르면 현실은 감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경험적인 영역 뿐 아니라 감각할 수 없는 가능한 것까지 포괄한다. 다시 말해 우리 삶의 무대를 이루고 있는 경험적인 현실은 자체로 완성되어 있는 현실, 유일하게 가능한 현실이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총체적 현실의 일부이다. 무질이 ‘다른 상태 anderer Zustand’라 명명한 이러한 총체적 현실에서 세계와 사물은 확고한 윤곽 없이 무한히 변화 가능한 상태로 존재하며, 매 순간 모든 방향으로 자유스럽게 변화하거나 다른 모든 것과 결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은주, 비유어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권혁웅, 현대시에 나타난 비유의 상관성 연구, 한국시학회, 2009
배현정, 비유체계의 이론과 교육적 활용, 울산대학교, 2005
심효선, 현대시 읽기를 위한 비유 교육 연구, 상명대학교, 2009
이기홍, 사회연구에서 비유와 유추의 사용, 청계사학회, 2008
이영옥, 비유구문의 번역 : 언어행위의 비유를 중심으로, 한국번역학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