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이해] 고전소설 창선감의록을 통해 바라본 여성의 주체성과 여성상 분석 및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3.03.21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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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彰善感義錄>의 줄거리 및 가족관계도
3. 심씨의 악녀성(惡女性)과 정씨의 선녀성(善女性)의 대립
4. 고전소설<彰善感義錄>과 영화<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등장인물 비교
5. 고전소설 속 여성과 현대 사회의 여성을 꿰뚫는 `주체성`과 `악녀성`의 상호관계
6. 한계
7.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지금까지의 고전 소설은 `남성 위주의 소설`이었으며 또한 `남성중심주의적 시각으로 바라본 고전소설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성 위주의 소설`과 `여성중심주의적 시각으로 바라본 고전소설의 연구`는 적을 수밖에 없었다.
문학에 대한 편파적인 연구는 과거 생산자(작가)의 생산적 행위와 독자의 감상 행위를 방해할뿐더러 현재의 생산자와 독자에게까지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문학작품의 생산과 감상`에 관한 다양성과 독창성은 감소되거나, 또는 한 쪽(남성 위주)으로 치우쳐질 수가 있다.
더불어 소설은 당대 사회 체제와 관련하여 작가 또는 독자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기도 하지만 당대인들의 의식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김연숙 著 <고소설의 여성주의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2), 14쪽에서 재인용.
소설 속에서 드러나는 의식들, 예를 들어 효, 충, 열 등과 같은 윤리 의식들은 가치관으로 굳어져 실제적인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소설이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오락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한편 교육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 현대 소설이 교육적 기능보다 오락적 기능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다면, 고전 소설은 교육적 기능이 상당한 기여를 했었을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
이러한 소설의 영향력을 본다면, 고전 소설 속에 등장했던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당대 남성과 여성의 모습을 반영하는 것과 동시에 당대를 살아가던 사람들의 의식을 결정해주는 매개체가 되었을 것이다.
고전 소설에 등장하는 남성과 여성은 신분을 중요시했던 사회적 조건 속에서도, 가정 안에서도 권력의 상하관계가 분명히 드러난다. 남성은 과거 급제, 벼슬 진출, 수학, 혼인, 군담 입공, 가문 창달의 주체로서 사회적인 권력의 강자로 등장한다. 양민정, <초기 가문소설의 형성과 여성의 가문의식>, (2001)
또한 소위 말해서 바깥일을 하는,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는 자이기 때문에 가정 안에서도 절대적인 힘을 가질 수밖에 없다.
반면에 여성은 집 안에서 얌전하게 주어진 일을 하며 남성들을 뒷바라지 하는 것이 전부였다. 또한 그러한 현모양처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미덕이라는 사회적 인식 때문에 여성은 점점 더 안으로 숨을 수밖에 없었다.
여성은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권력의 관계에 있어서 약자였고 그렇기 때문에 가정 안에서도 남성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당연시되었다.
참고 자료
구인환, <창선감의록> (신원)
김연숙 著 <고소설의 여성주의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2)
박일용, <'倡善感義錄'의 구성 원리와 미학적 특징>, (1999)
양민정, <초기 가문소설의 형성과 여성의 가문의식>, (2001)
이승수, <'창선감의록'의 인물과 은폐된 현실>
이성권, <'창선감의록'과 '사씨남정기'를 통해서 본 초기 가정소설의 세계>
송성욱, <17세기 소설사의 한 局面>, (2001)
탁원정, <가정소설에 나타난 '집' 연구>, (한국고전연구 12집/한국고전연구학회/ 2005)
김현주, <가문소설 투기대목의 화소결합 방식과 유형화>,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