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현장론_은준관_7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3.19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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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육 현장론 _은준관
책 중 7장_기독교 사회 교육론을 발제를 위해 요약했습니다.
목차
І 기독교 사회 교육의 역사적 유산과 오늘의 위기
1. 기독교 사회 교육의 역사적 유산
1) 성서적 유산
2) 구미 역사 속에 나타난 역사적 유산
3) 한국적 유산
2. 기독교 사회교육의 현황과 위기 현상
1) 현황
2) 위기와 문제
Ⅱ. 기독교 사회교육의 사상적 근거
1. 교회와 사회사이-역사 혁명의 신학을 향하여
2. 해방-화해, 책임사회 그리고 구조-기독교 사회교육의 내용.
Ⅲ. 기독교 사회교육의 구조와 과정
본문내용
1. 기독교 사회 교육의 역사적 유산
1) 성서적 유산
1)세계와 사회에 대한 성서적 이해는 하나님께서 인간과 역사를 자신과 어떻게 관계하셨는가에서 출발했다. 그러므로 히브리인에게 있어서 이웃들을 향한 윤리와 사랑의 책임은 야훼를 믿는 신앙에서 온 것이었다. 이러한 인식들은 히브리인들의 법전들, 역사와 예언자들의 선언 가운데 수없이 반복되었고 표현되었다. 그래서 히브리 전통 내에서의 자유, 평등, 빚의 탕감, 땅의 분배, 고아와 과부와 가난한 자들을 돕는 일 등은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관심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출애굽기 21:1~23:33 사이의 언약의 법전(Covenant Code) 내의 도덕적 규법들을 폴리히가 분석한 정의의 범주의 틀에 의하여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 정의는 인간권리의 정의이다. 종이 차지할 자유와 도피성에 대한 법이 이에 속한다. 이는 히브리인의 법전과 사회 윤리 속에 깊숙이 살아있는 기본 개념이다. 두 번째 정의는 분배의 정의이다. 이는 평등성이 기본 원리가 되기 때문에 부의 축적이나 영원한 소유를 허용하지 않는다. 세 번째 정의는 응보의 정의이다. 이것은 ‘자기 몫’ 이상을 취하는 자에게 가해지는 징벌이다.
<중 략>
(4) 네 번째는 기독교 사회교육의 프로그램의 영역이다. 첫째는-오인탁은 이를 “학년전 아동교육”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교회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기독교 유아교육 행위들이 포함된다. 둘째는 특수교육이며 오인탁은 이를 “특수한 삶의 상황에 처하여 있는 사람들을 위한 기독교교육”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특수사회교육은 사회적 유구가 있는 한 계속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더 기본적 생활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더 나아가 기독교 사회교육은 청소년 범죄를 예방하고 치유하는 교육으로 확대해야 한다.
그러나 기독교 사회교육은 사회복지 영역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다른 차원인 사회정의와 관계되는 교육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사회 정의와 연계되는 기독교 사회교육은 첫째로, 정치사회를 변화시켜 가는 기독교적 책임의식과 깊이 관련된다. 정치적 변화에 깊은 관심과 공헌을 한 기독교 선교가 정치적 결과에 무관심하여 민족주의의 등장과 이에 따른 한계가 드러났다고 폴 아브레이트는 말한다. 여기서 아브레이트는 기독교 사회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은, 평신도들로 하여금 정치사회 속에서의 모든 영역이 하나님의 통치하심 안에 있다는 통찰력과 소명을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교회가 해야할 일이기도 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사회교육은 교회의 강단에서 설교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