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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01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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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신신앙의 정의
Ⅲ. 가신신앙의 성격
Ⅳ. 가신신앙과 가신
1. 조령
1) 위치
2) 명칭
3) 신체
4) 조령신체의 유형
5) 제일
6) 예점기능
2. 성주(가택신, 대주의 보호신, 최고의 가택신)
1) 위치
2) 명칭
3) 신체
4) 모시는 시기
5) 목적
3. 조왕(지금은 상당히 소멸, 전라도 조왕굿이 으뜸)
1) 위치
2) 명칭
3) 모시는 방법 및 시기
4) 목적
4. 측신 및 터주신, 업신, 문신 등
1) 위치
2) 명칭
3) 모시는 시기
Ⅴ. 가신신앙의 형태
Ⅵ. 가신신앙과 민간신앙
1. 조상숭배(祖上崇拜 manism)
2. 자연숭배(自然崇拜 naturalism)
3. 주물숭배(呪物崇拜 fetishism)
4. 정령숭배(精靈崇拜 animism)
5. 토템(totemism)
6. 샤먄니즘(shamanism)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개요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내면적 생활에서 종교적 신앙을 가지는 자유 또는 이러한 신앙을 가지지 아니하는 자유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종교를 믿을 자유, 그 신앙을 변경할 자유 및 모든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를 포함하며, 나아가 자기의 신앙을 고백할 자유 및 자기의 신앙에 관하여 침묵할 자유를 포함한다. 뿐만 아니라 신앙의 자유에는 신앙에 의한 차별의 금지도 포함된다. 즉 특정한 종교에 대한 신앙 또는 불신앙으로 인하여 법률상 특별한 이익 또는 불이익을 받지 아니할 자유도 포함되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지닌 신앙의 자유는 양심의 자유의 종교적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양심의 자유는 인간의 내심(內心)상의 자유로서 모든 자유의 근원이자 동시에 전제가 된다. 학문의 자유, 사상의 자유, 예술의 자유 등과 같은 정신적 자유는 모두 양심의 자유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양심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으면 인간 정신의 구체적 발현인 이러한 모든 자유는 근거를 잃게 되고 만다.
인간의 이러한 내면적인 확신과 판단은 외적으로는 가늠할 길이 없다. 따라서 인간의 존엄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모든 인간의 내면적 확신이 존중되어야 한다. 양심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신앙의 자유는 양심의 자유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역사적으로 신앙의 자유를 확보하려는 과정에서 양심의 자유가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앙의 자유가 제약되는 곳에서는 양심의 자유가 보장될 수 없으며, 신앙의 자유가 억압되기 시작할 때 그 사회는 전체주의 사회로 넘어가게 되는 것이다. 전체주의 국가는 하나의 이념에 의해 사회를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념이나 사상을 허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체제하에서는 법률상 형식적으로 신앙과 양심의 자유가 보장되는 경우에도 실질적으로 신앙과 양심의 자유가 제약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오늘날 민주국가의 정부나 법원에서는 특정 집단의 교리나 신앙의 내용에 대해서는 심사를 하거나 판단을 내리지 않고 있다. 만일 국가나 법원이 그러한 판단과 심사를 하기 시작하면 이는 신앙의 자유를 제약하거나 침해하는 것으로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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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근, 우리 민속 신앙이야기, 삼성당,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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