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 분류][소설 기원][소설 주제][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문체]소설의 개념, 소설의 분류, 소설의 기원, 소설의 주제,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 문체
- 최초 등록일
- 2013.02.26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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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개념
Ⅲ. 소설의 분류
1. 소재
2. 주제
3. 구성
4. 미학
5. 사조
Ⅳ. 소설의 기원
Ⅴ. 소설의 주제
1.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
2. 어조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
3. 배경이나 분위기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
4. 기타
Ⅵ. 소설의 구조
1. 제목 (제명)
2. 장르 표시
3. 장(章) 구분
1) 수용미학(독자의 역할을 중요시)의 입장
2) 볼프강 카이저
3) 프란츠 슈탄첼
4. 모토(에피그라프)
5. 머리말과 맺는말
6. 작품의 길이
7. 외형구조의 변형
1) 외형구조를 축소하는 방향
2) 기존의 외형구조를 변화시키는 경우
3) 외형구조를 확대하는 방향
Ⅶ. 소설의 구성
1. 구성의 3요소
2. 구성의 5단계
1) 발단(exposition)
2) 전개(complication)
3) 위기(crisis)
4) 절정(climax)
5) 결말(conclusion)
3. 복선(伏線)
4. 구성의 전개 원리
5. 갈등의 양상
6. 구성의 유형
1) 단순 구성
2) 복합 구성
3) 피카레스크식 구성
4) 액자식 구성
5) 사건 진행 순서에 따른 구성 방법
Ⅷ. 소설의 문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표적인 서사양식인 소설과 타 양식과의 변별적 특성을 논할 때 그 첫머리에 내세우게 되는 것은 서사구조이다. 그리고 플롯은 이 서사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고안해 낸 개념의 하나이다. 따라서 소설이라는 양식에 대해 가르치고자 할 때 대개의 경우 우선적으로 플롯을 앞세우게 된다. 이야기(story)와 플롯(plot)의 차이점에서 시작해서 플롯의 유형, 각 단계의 특성 등을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이다. 이 때의 플롯은 당연히 미적 구조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소설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일의 어려움은 바로 여기에서 비롯된다. 일단 이러한 맥락에서 벗어나 소설 텍스트를 미적인 것에서 실용적인 것, 일상적인 것으로 전환시켜 보자.
일상적인 언어활동의 차원에서 본다면 이야기는 구어, 플롯은 문어로 볼 수 있다. 우리는 보통 어떤 사건을 남에게 말로 전달할 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건이 일어 난 시간 순서대로 말한다. “두서없이 말을 한다.”고 할 때도 사건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시간 순서’가 기준이 된다. 말을 하는 중간에 자신의 느낌을 보태거나 사건과 관련된 다른 이야기들을 슬쩍 끼워 넣기도 하지만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라는 식으로 재촉을 한다. 듣는 상대방과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면서 말을 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전달하는 사람은 말 그대로 전달자의 역할에 충실하게 한다. 듣는 사람들은 말하는 사람의 견해나 입장보다는 자신들의 호기심이나 궁금증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기껏해야 “내가 직접 봤는데 말이야.” 정도의 말을 통해 신뢰성을 인정받으려는 의도 정도는 개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하더라도 말하는 이의 주체성이 매우 미미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에 비해 문어적이라 할 수 있는 플롯의 상황은 구어적인 상황과는 사뭇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선 구어적인 상황과는 달리 전달받는 사람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된다.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뒤에 전달되기 때문에 전달방식에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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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성래, 고전소설의 유형분류 시론, 순천대학교,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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