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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2.26
최종 저작일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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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관과 중국소설관

Ⅲ. 소설관과 당대소설관

Ⅳ. 소설관과 일본소설관

Ⅴ. 소설관과 염상섭소설관
1. 시대적 현실 인식
2. 세정(世情)과 서민의식(庶民意識)
3. 사실주의(寫實主義)

Ⅵ. 소설관과 황순원소설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중국․일본의 20세기를 전후한 시기는, 개화 이후 문명사에 있어서 각각 10~40년 정도를 경과한 시기이다. 사회 여러 방면에서 새로운 빛을 띠기 시작했지만 新․旧의 두 요소가 아직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시기의 대표적 현상이라 할 수 있는 <과도기>로서, 이 현상이 특히 두드러진 곳이 문예계이다. 이에 따라 학술의 진보에 동반해 국민의 사상이 드디어 광활하게 되고, 서양어학의 보급과 함께 외국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조금씩 많아져 문학취미의 풍조를 확산시켜, 문학의 혁신사조는 여기에 작용해 新文学의 부흥을 싹트게 했다.
한국은 서양사상의 급격한 유입과 그에 대한 국체의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설작품에서는 절박한 현실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만다. 이는 그의 소설 형상 능력의 결핍이나 일제강점기 시대의 언론․출판물의 탄압으로 인해 국내의 현실묘사가 세부적으로 하기 어려워 간접적 표상으로 나타난 걸로 이해되곤 한다. 전환기에 새로운 소설관을 지향하면서 다각도로 다양하면서도 새로운 모색과 실험을 추구하나 작품내의 이질적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거칠게 결합되어 존재하는 특성을 보이고 만다.
중국의 경우, 만청 소설비평가들 대부분은 사회 개혁의 필요성 때문에 전통적으로 경시되었던 소설의 위치를 재평가하여 "문학의 최상승"으로 극단적으로 강조하였다. 소설의 사회적 가치를 이처럼 새롭게 중시한 것은 분명 정치적 동기에서 출발한 것이었고, 일단 소설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일이긴 했으나, 대부분 논의의 중심점은 一唱三嘆식으로 국민계몽의 최적 수단이라는 점을 재삼 강조하는 데서 크게 나아가지 못한 채 그 문학적 성격에 대해 객관적이고 이론적인 분석을 기대할 수가 없는 실정이었다. 그런데 공리주의․반공리주의적 소설․문학관을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소설의 `문학적 범주`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결여되었다는 문제점을 공유한다.

참고 자료

김순전 외 2명, 20세기 전후 한·중·일의 ‘소설관’ 비교 연구, 한국일본어문학회, 2002
김철북, 학파 문인들의 중국 고전소설관에 대한 예비적 고찰, 한중인문학회, 2010
김민희, 염상섭 문학비평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2
나상오, 동·서양의 소설관에 관한 연구, 송원대학, 1998
맹택영, 한글필사본 고소설 생산계층의 소설관과 기능,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0
박홍연, 황순원 장편소설에 나타난 소외 의식 연구, 울산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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