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업(미술교육)아이디어, 국어수업(국어교육)아이디어, 수학수업(수학교육)아이디어, 사회수업(사회과교육)아이디어, 과학수업(과학교육)아이디어, 특별활동수업(특별활동교육)아이디어
-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술수업(미술교육)아이디어, 국어수업(국어교육)아이디어, 수학수업(수학교육)아이디어, 사회수업(사회과교육)아이디어, 과학수업(과학교육)아이디어, 특별활동수업(특별활동교육)아이디어
목차
Ⅰ. 미술수업(미술교육)아이디어
1. 문서작성기 소프트웨어
2. 탁상출판과 그리기 소프트웨어
3.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Ⅱ. 국어수업(국어교육)아이디어
1. 목적
2. 방법
3. 응용
4. 예시
Ⅲ. 수학수업(수학교육)아이디어
1. 단원 제재명
1) 과목
2) 학년?학기
3) 단원
4) 제재명
2. 동기 유발 아이디어
3. 중심학습 활동 아이디어
4. 심화 학습 아이디어
5. 기타
Ⅳ. 사회수업(사회과교육)아이디어
Ⅴ. 과학수업(과학교육)아이디어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Ⅵ. 특별활동수업(특별활동교육)아이디어
1. 목표
2. 과정
1) 사전지도
2) 글쓰기(記述)지도
3) 사후지도
3.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수업(미술교육)아이디어
1. 문서작성기 소프트웨어
학생들에게 미술가나 혹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글이나 보고서를 쓰도록 한다.
2. 탁상출판과 그리기 소프트웨어
- 자화상을 그리게 한 후, 포토샵 등과 같은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유명 미술가의 표현을 닮도록 바꾸어보게 한다.
- 그리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리거나 칠하거나 사진을 강화(enhance)시켜 보도록 한다.
- 어떤 학생들에게는 3차원 대상의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2차원 대상의 그림을 보고 그리는 것이 더 쉽다. 디지털 카메라로 대상을 촬영하여 학생들에게 이를 보고 2차원 그림으로 그리도록 하거나 3차원의 대상을 직접 그려보게 한다. 그런 후 각 접근법의 차이점에 대해 토론하도록 한다.
- 학교 미술전을 위한 소책자나 초청장을 만들어 본다.
<중 략>
가. 일반적인 지도
(1) 감흥이 나는 대로 한꺼번에 써내려 가도록 지도했다.
(2) 본대로 들은 대로 그대로 솔직하게 쓰도록 했다.
(3) 자신의 생각이 남들에게 잘 전해지도록 자세하고 정확하게 쓰도록 하고. 자신의 말로 쓰도록 했다.
(4) 긴 글은 끈기 있게 쓰도록 했다.
(5) 작품 끝에는 반드시 쓴 날짜를 적어두도록 했다.
나. 형식의 지도
(1) 용어지도 : 쉽고 친근한 말. 학생들 자신의 말. 사투리도 쓰도록 지도했다.
(2) 원고지 쓰는 요령을 지도했다.
(3) 글의 종류에 따른 글쓰기 지도를 했다.
◎ 글을 지은 후. 사후지도를 철저히 했다.
3) 사후지도
가. 글을 지은 후 반드시 두 차례 이상의 교정을 보도록 하고 원고를 반드시 정서 하도록 해 보았다.
나. 발표지도 : 글을 쓴 후 학급에서 발표하고 학교신문이나 학급문집 등에 발표하도록 했다.
다. 또한 완성 작품은 컴퓨터로 쳐서 파일로 보관하고 1부를 프린트하여 교사에게 제출토록 하여 학급신문에 활용하고 개인 작품모음철에 함께 보관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김미섭(2008), 초등 사회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실행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김영학(2003), 내가 해본 ICT 활용 과학 수업, 경기도교육청
나귀수(2010), 초등학교 수학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류혜영(2012), 창의적 교수법을 적용한 미술수업사례연구, 공주대학교
유광찬(2006),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특별활동 강좌에 대한 평가,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정재찬(2010), 수업 비평적 관점을 통한 중등 국어 수업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