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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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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학(한의학) 진단, 동양의학(한의학) 특징, 동양의학(한의학)과 질병, 동양의학(한의학)과 음양, 동양의학(한의학)과 건강, 동양의학(한의학)과 서양의학, 동양의학과 양생법
목차
Ⅰ. 동양의학(한의학)의 진단
1. 단일 증상에 대한 평가이다
2. 소위 ‘변병(辨病)’이라고 불리는 과정이다
3. 변증(辨證)의 과정이다
Ⅱ. 동양의학(한의학)의 특징
1. 인간과 우주의 관계
2. 종합적 자연 치료 의학
3. 근본치료 의학
4. 양생의학
Ⅲ. 동양의학(한의학)과 질병
1. 신체적, 정신적 이상 상태의 발견, 확인, 자각
2. 질병의 원인설
1) 서양의학
2) 동양의학
3) 질병이라는 개념의 모호성
Ⅳ. 동양의학(한의학)과 음양
1. 상호대립
2. 상호의존
3. 상호소장
4. 상호전화
5. 절후에 따른 음양과 인체의 건강
Ⅴ. 동양의학(한의학)과 건강
1. 상식적인 건강 개념
2. 생래적 건강
3. 질병의 치유
4. 정력적이고 왕성한 육체적 활력
5. 수명 연장
6. 바람직한 건강관
7. 르네 듀보
Ⅵ. 동양의학(한의학)과 서양의학
Ⅶ. 동양의학(한의학)과 양생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의학(한의학)의 진단
진단의 과정은 환자의 질병을 인식하고 질환을 평가하는 知的이고 技術的인 과정이다. 한의진단은 전통적으로 ‘望聞問切’의 진단 기법을 이용하여 환자에게서 획득한 증상 정보를 진단이론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진단 과정은 ‘사실을 통한 정보의 획득과 그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평가’의 두 과정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이 과정의 결과로서 ‘진단명(診斷名)’은 도출된다. 논자는 이러한 ‘진단명’을 가장 일차적인 한의학의 진단 개념으로 규정하며 ‘진단명’이 도출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들도 한의학의 진단 개념으로 규정한다. 그렇다면 한의학의 진단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한의학에서 진단은 몇 가지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중 략>
첫째, 춘삼월은 발진이라 하며 기가 발산되고 모든 만물이 生長되는 계절이기 때문에 육체적으로도 冠을 쓰거나 몸을 무리하지 아니하여 정신적으로 새로운 뜻이 우러나오게 하고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 정원을 산책하며 살려주고 베풀어주며 칭찬해 주는 마음으로 생활해야 하는 것이니 이것이 봄철에 있어서 천지의 기운에 따르는 양생의 도이며 이 도를 거역해서 생활하게 되면 肝을 상하게 된다.
둘째, 夏三月은 蕃秀라 하며 천지 음양의 氣가 활발하게 교류하여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고 화려하게 꽃피어 결실하는 계절이기 때문에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 적당히 햇볕을 쪼이고 정신적으로 편안히 하며 생리현상을 활발하게 하여 氣를 밖으로 배설시키고 울체가 없도록 해야 하는 것이니 이것이 여름 기운을 따르는 양생의 도이며, 이 도를 거역해서 생활하게 되면 심장을 상하게 된다.
셋째, 秋三月은 容平이라 하며 만물이 성숙하여 그 形容이 완연하며, 천지 기운이 급하게 변하고 밝아, 만물의 색이 변하는 계절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마음을 편안히 하고 몸을 함부로 하지 아니하여 神氣를 거두어들이고 가을의 殺伐한 기운을 평화롭게 하여 肺氣를 청정하게 하여야 한다. 이것이 가을의 기운에 따르는 양생의 도이며, 이 도를 거역해서 생활하게 되면 肺를 상하게 된다.
참고 자료
강대옥, 금선 양생법, 한국정신과학학회, 2009
매일건강신문 : 21세기 동양의학의 역할, 2000
선두정사랑 : 동양의학의 특징과 중의학적생리관, 동양의학연구원, 2002
유승원 : 동양의학에 있어서의 질병의 원인론, 의림사, 1982
이경섭 : 현대동양의학의 임상적 치료에 대한 고찰, 경희대학교 한의학연구소, 1998
예상준 외 5명 : 한의학 연구동향 분석시스템 구현을 위한 모형개발, 한국콘텐츠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