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창조][구비문학 재창조][고전문학 재창조][판소리 재창조][민요 재창조][동요 재창조]구비문학의 재창조, 고전문학의 재창조, 판소리의 재창조, 민요의 재창조, 동요의 재창조
-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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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재창조][구비문학 재창조][고전문학 재창조][판소리 재창조][민요 재창조][동요 재창조]구비문학의 재창조, 고전문학의 재창조, 판소리의 재창조, 민요의 재창조, 동요의 재창조
목차
Ⅰ. 구비문학의 재창조
1. 레크레이션
2. 게임화
Ⅱ. 고전문학의 재창조
Ⅲ. 판소리의 재창조
1. 영화
2. 상설공연
3.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Ⅳ. 민요의 재창조
1. 노래의 신명성과 창조성의 회복
2. 문화 교육
3. 생활 문화의 개선
Ⅴ. 동요의 재창조
본문내용
Ⅰ. 구비문학의 재창조
사람들을 처음 대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과 친해지려면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공유하게 되어야 한다.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과 나와의 관계는 얼음장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의 소개를 하고 서로 악수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같은 작업을 하면서 그 얼음장은 서서히 녹아서 물이 되어버린다. 구비문학을 대하는데 있어서도 우선 구비문학과 우리와의 얼음장을 깨어버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 어떻게 얼음장을 깨어버릴 수 있을까? 얼음장을 깨기 위해서는 구비문학과 우리와의 관계가 가까워져야 한다. 즉 우리가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적대감을 없애버릴 수 있고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 성당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날 때 항상 얼음장 깨기를 한다. 그 때 우리는 음악을 틀어놓고 동작을 하면서 모르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 같이 춤을 춘다. 이 때 흘러나오는 음악이 판소리를 재창조한 음악이면 어떨까? 빠른 음악이며 흥미를 줄 수 있는 그 곳에 동작을 재미있게 붙인다면 우리는 이것을 흔히 접할 수 있게 되고 익숙해지게 될 것이다.
<중 략>
Ⅴ. 동요의 재창조
구지가와 서동요를 살펴보면 구지가는 4언 4구체의 한역가, 서사시이고 서동요는 4구체 향가이다. 앞에서도 애기했듯이 4/4박자의 노래가 많다고 했다. 2/4박자의 곡은 4/4박자의 곡과 유사하다고 본다면 그 비율은 81.1%로 압도적이다. 2박자 계통은 단순하면서 간결한 느낌을 주고 4박자 계통은 씩씩한 행진곡 풍으로 느릴 때는 장엄한 느낌을 주는데, 구지가는 형식도 비슷하고 우리가 부르던 두꺼비노래와도 내용이 유사해서 동요로 재창조하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 같다. 필자가 구체적으로 만들어본다면 :
(작곡은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두꺼비 음에 맞추어 불러보자)
거북아 거북아 / (머리)를 내놓아라
내놓지 않으면 / (간지럽히기)
‘머리’부분에는 신체의 여러 부분을 넣을 수도 있고 벌칙도 여러 가지로 변용 가능하다. <오른손 왼손>이나 <그대로 멈춰라> 등의 동요 등과 비교해볼 때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동요와 함께 구지가의 배경설화-수로왕 신화 등을 같이 들려준다면 이야기를 특히나 좋아하는 아이들은 흥미와 우리의 옛이야기에 관심을 갖게 되고 직접적으로 부르면서 친밀감과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동요는 노래도 중요하지만 운동발달과 흥미를 위해 율동이 곁들여진다는 점도 고려해본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현숙(2004),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재창조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김혜정(2004), 민요의 재창조 원리와 국악 창작 교육의 방향, 남도민속학회
박소영(2012), 동요지도가 어린이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쓰보이 히데토(2006), 노래와 고향의 재창조 : 20세기 전반기 민요운동과 그 외,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임재해(2006),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회
조동일(1989), 판소리 사설 재창조 점검, 판소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