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3.02.04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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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영화의 역사에 대한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대중문화, 상업영화와 영희전통
Ⅱ. 나래주의와 영화의 민족화
Ⅲ. 1949-1976년대 영화
Ⅳ. 4세대 영화
Ⅴ. 5세대 영화
Ⅵ. 영화계의 6세대
본문내용
중국영화의 역사는 시각매체와 인쇄문자매체, 자국문화와 외래문화,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서로 맞닿은 지점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이한 문화의 인접지점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불가피한 모순과 충돌은 초기 무성영화와 그 문화를 형성하는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중국영화는 서구열강에 국권을 빼앗긴 청말 1896년 여름 상하이의 한 오락공연장에서 공연 중간에 적절히 배치되어 상영되었다고 한다.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직접 움직이는 ‘그림자극(影戱)’와 달리 순전히 기계로 움직이는 이 극을 ‘서양의 그림자극(西洋影戱)’이라 불렀고, 이 ‘서양영희’는 당시 대도시 시민들의 일상적인 문화상품으로 시대적 유행을 만들어가고 있던, 미녀도, 각 종 화보와 함께 아주 빠른 속도로 상품화되었다.
<중 략>
대중문화로서 1930년대 이전의 중국영화가 장르영화에 대한 탐색기였다면, 예컨대 국산영화를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할 무렵인 1920년대의 중국 영화시장은 이미 외국영화의 수입 수량이 압도적이었다. 특히 미국의 장르영화가 중국 영화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것은 종종 국산영화를 제작하는 시금석이 되었다.(애정영화, 탐정영화, 괴담영화, 무협영화, 시대극, 코미디영화, 공포영화 등등)
그러나 1986년에 영화가 중국에 처음 유입된 때부터 1949년까지 상업영화시장에 다량으로 쏟아져 나온 외국영화 중에서 중국의 주류영화에 진정으로 영향을 끼치거나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영화는 극히 일부이다.
<중 략>
흑백필름, 비연속인 내러티브, 다큐멘터리적인 촬영방식 혹은 아방가르드 영화를 연상테 하는 이들 저예산의 ‘지하영화’는 불안정하고 급변하는 오늘 날 대륙의 현실과 뒤늦데 도착한 대륙의 현대성을 성찰할 수 있는 탁월한 텍스트가 되었다. 국가의 현대성 신화 바깥으로 밀려난 인물들(장애인, 동성대자, 창녀, 소매치기, 정신분열에 시달리는 사람 등등)의 희망없는 미래와 그들 삶의 터전이자 탈중심화된 도시공간의 구석구석 일그러진 풍경을 무심히 관찰하는 카메라의 시선은 이들의 주된 영화적 표상이 되었다. <북경녀석들>, <북경자전거> ,<우체부> ,<나날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