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의 이해]1960-70년 한국미술 (기념비적 공공미술, 화단경향)
- 최초 등록일
- 2013.02.01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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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60-70년대 한국미술
1960-70년 시대배경
1960-70년대 한국 공공미술(민주주의 기념물, 역사적 공공기념물, 한국전쟁기념물, 경제발전의 기념물)
1960년 한국 현대미술(60년 한국화단의 경향, 청년작가연립전, 팝아트, 개념미술)
1970년 한국 현대미술(70년 한국화단의 경향, 한국 모노크롬이란?, 한국 모노크롬 회화의 대표 작가 및 특징)
목차
1. 1960-70년 시대배경
2. 1960-70년대 한국 공공미술
1) 민주주의 기념물
2) 역사적 공공기념물
3) 한국전쟁기념물
4) 경제발전의 기념물
3. 1960년 한국 현대미술
1) 60년 한국화단의 경향
2) 청년작가연립전
3) 팝아트
4) 개념미술
4. 1970년 한국 현대미술
1) 70년 한국화단의 경향
2) 한국 모노크롬이란?
3) 한국 모노크롬 회화의 대표 작가 및 특징
본문내용
1. 1960-70년 시대배경
1960-70년 시대배경
1960-70년대, 경제발전과 현대화가 이루어짐
민족주의가 대두 → 서구문화에 오염되지 않은 문화적 정체성의 확립과 전통으로의 회귀
화단에서는 미술의 자율성에 바탕을 둔 한국적 현대미술이 정착
공공장소에 기념비적인 조형물들이 제작
→ 한국전쟁 이후 변화와 굴절된 한국 현대사를 반영하는 역사의 시각 텍스트
1960-70년 한국 공공미술
1) 민주주의 기념물
- 1960년 4.19 혁명의 여파로 민주주의 기념물 건립
- 1960.4.26 이승만 시대에 세워진 권력자의 동상 해체
- 민주주의의 가치를 기념하기 위한 상징물 건립
1963.7 수유리 <四月學生革命紀念塔>건립
1961 경희대 사월 학생혁명기념탑 건립
<중 략>
1)평면으로의 환원
형상이 완전히 사라지고 화면이 단색으로 채워지면서 화면과 질감이 하나의 평면으로 일치되었다. (김기린 최병소)
1970년 한국 현대미술
2) 무의 개념과 동양적 자연관의 계승
자연과의 합일이 동양의 도교적 전통을 의미하며 이것은 전통적 산수화에서 추구하던 자연과 인간의 조화에 근거한다고 보았다. (노장사상)
(캔버스)화면은 물질적 감각적인 세계 너머의 무한으로 확산되는 공간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 공간은 정신공간이면서 더욱 원초적인것 즉 자연에로의 회귀, 자연의 생성과의 동화에서 태어나는 세계
이우환 박서보 윤형근
1970년 한국 현대미술
참고 자료
1960-70년대 한국의 公共미술 : 박정희 시대 공공기념물을 중심으로, 김미정, 홍익 대학교 대학원, [2010]
한국현대미술 197080, 한국현대미술사연구회, 학연문화사, [2004]
1960-70년대 한국 실험미술 연구 : 발언과 물성의 대비적 경향을 중심으로, 김주영,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8]
20세기의 한국미술2, 김영나, 예경,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