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산업 해외진출
목차
1. 서론
2.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문제점
1) 내부적 문제점
(1)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2) 문화산업의 전문인력 부족
(3) 자금 부족
(4) 수출품목의 편중
(5) 수출산업으로서의 위상 부족
2) 외부적 문제점
(1) 해외 현지 불법복제 증가
(2) 해외 현지국가의 규제
3. 결론 : 문화산업의 지속적 해외진출 증가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2012년 K팝은 전 세계를 휩쓰고 있으며, 이러한 열풍을 가수 싸이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면서 한층 더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한류의 전 세계적 열풍으로 인하여 국내 문화산업 즉 문화콘텐츠 산업(이하 문화산업)의 해외 수출 내지 진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통계에 따르면 문화콘텐츠 수출액은 지난 2006년 13억 7,300만달러, 2009년 26억 4,000만달러, 2010년 32억달러로 급상승해왔습니다. 이어 2011년 케이팝 열풍에 힘입어 43억 7,200만 달러를 달성했다. 특히 이중 음악부분은 2009년 3,100만달러에서 2010년 8,300만달러, 지난해는 1억 8,400만달러로 연 평균 125% 가량 늘어나고 있다.
K팝의 열풍은 잠시동안은 지속될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향후 한국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도 일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한류의 반대급부로 인하여 한류에 관한 곱지 않은 시선, 혐한류가 등장하고, 동시에 시간이 지날수록 한류에 대한 신비감이 사라져 시들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한 신문기사를 인용하면, 2012년 5월 30일 2PM 일본 콘서트가 열린 일본 부도칸. 현장에서 만난 남성 팬 유키노부(21)씨는 한류가 얼마나 지속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그는 자신이 2PM 팬이라고 하면서도 "그렇게 오래갈 것 같지는 않다"며 한류의 지속성에 회의적이었다고 한다.
이렇듯 K팝의 열풍은 지속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이 열풍이 지나가면 국내 문화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은 주춤할지 모른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지속적인 국내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무엇을 해야하는지 가늠하고자 국내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에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향후 국내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이 증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나름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선정(2011), 한국 문화 콘텐츠산업의 일본시장 진출 전략, 동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매일경제(2004,2,24), "중화권서 한류열풍 시들"
이데일리(2012,6,7), `혐한류`보다 더 문제는 `반짝` 한류
뉴스토마토(2012,11,28), (마켓 인터뷰)엔터株, 케이팝 열풍의 경제적 효과 수혜 지속
김선정(2009),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현황과 활성화 방안, 국제무역연구원
아시아투데이(2009,8,19), <외고컬럼>콘텐츠산업은 한국 경제의 희망봉
MBN(2012,5,11), [오늘의 MBN] 기로에 선 한류, 해외 현장을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