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디자인의 선구자 9 요제프 호프만
- 최초 등록일
- 2013.01.28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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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보적 디자인 사상을 창시하고 보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요제프 호프만
목차
1. 요제프 호프만
2. 디자인 접근법
3. 교육과정과 빈 분리파
4. 건축프로젝트
5. 가구 디자인
6. 도자기, 금속세공, 유리
7. 후기 경력
본문내용
디자인 접근법
그는 그의 모든 작업에서 의식적으로 역사적인 모델을 거부하고 자연계로부터 직접 끌어낸 장식요소를 응용했다. 그리고 그는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에 집중했는데, 그 형태는 대량생산과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제조업의 출현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에 강력한 상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 말은 그가 장식을 거부했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그는 뛰어난 기하학적 구조가 건축물, 인테리어, 오브제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고 믿고, 그 구조에 부합하는 장식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것은 그의 초기 인테리어 디자인에 뚜렷이 드러나며, 그중 상당수가 1898~1900년 사이에 있었던 분리파 전시회에 소개되었다.
<중 략>
그의 직업 경력은 비교적 오래 지속되었고, 그는 노년기에 접어들어서도 건축 디자인과 교육, 그리고 전시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지속했다. 그는 1925년 파리 장식미술박람회에서 오스트리아 전시관의 디자인을 맡았으며, 그가 디자인한 기하학적 문양은 1920년대와 30년에의 아르데코 스타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의 영향력은 유럽을 넘어 미국가지 확대되어, 1928년에는 그의 작품이 뉴욕에 있는 메이시 백화점에서 열린 ‘예술과 산업’ 전시회에 전시되었는데, 그것은 특히 빈 출신의 이민자 요제프 어반과 폴 프랑크, 그리고 미국인 도널드 데스키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