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의 은총론이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1.22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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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우구스티누스의 은총론이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우구스티누스의 은총론
1.1. 아우구스티누스의 인간이해
1.2. 회심까지의 은총
1.3. 회심 이후의 은총
2. 중세 시대의 아우구스티누스 은총론의 변화
3. 루터의 은총론
3.1. 루터의 인간 이해
3.2. 회심 전까지의 은총에 대한 루터의 이해
3.3. 회심 이후의 은총에 대한 루터의 이해
4. 트리엔트 공의회의 은총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은 그 이름에서부터 서로 반대된다. 종교개혁은 로마 가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에 대항하여 일어난 운동이라면 반종교개혁은 개신교에 대한 반향으로 이루어진 로마 가톨릭 교회의 자체 개혁 운동인 것이다. 그럼에도 양자는 아우구스티누스 신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2천 년 기독교 사상의 흐름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 아우구스티누스 신학이 기독교 신학에 미친 영향만큼이나,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도 상당 부분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을 받았으며, 서로 공통된 부분에서 영향을 받았음에도 서로 다른 해석을 보인 부분이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아우구스티누스의 은총론에 대한 양자가 보인 해석 차이이다.
<중 략>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트리엔트 공의회는 세례를 통해,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은총을 받아들일 때 인간 내의 원죄가 온전히 제거되는 것으로 보았다. 원죄에 대한 이러한 이해에 따라 회심 이후 인간의 구원에 있어 은총의 역할이 어느 정도인지 이해하는 바도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트리엔트 공의회는 그리스도를 통한 은총으로 말미암아 원죄가 씻긴 인간에게는 새로운 존재가 부여되고 인간 자유의 온전한 행위가 공로가 될 수 있게끔 한다고 보았다. 트리엔트 공의회는 루터와 달리 아우구스티누스가 이해한 세 가지 은총의 범주 중 협력 은총에 강조점을 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아우구스티누스 사후, 스콜라주의에서 믿음을 인간의 지적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얻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본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또한 중세 교회가 성례를 도식화, 기계화 하여 신도들을 지배하던 방식을 재천명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트리엔트 공의회는 개신교의 도전과 개혁에 대한 요구에 두 가지 방식으로 응답했다고 평가받는다. 즉 교리적인 사항에서는 보수적 측면을 유지하고, 도덕적인 사항에서는 엄격한 개혁의 길을 따랐다는 것이다.28) 교리적 측면에서 나타난 트리엔트 공의회의 보수적 성격은 바로 은총에 대한 이해에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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