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신라 시대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01.22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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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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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왕권 강화와 제도의 정비
2.경제생활
3.해외 무역의 발달
4. 도덕교육 강조
본문내용
토대로, 각기 개성을 가지면서 발전되어 온 고구려ㆍ백제 양국의 문화를 통합하여 새로운 민족 문화의 기틀을 확립하였다. 그리고 당 문화를 중심으로 한 외래문화를 흡수함으로써, 한층 다양하고 세련된 문화를 이룩할 수 있었다.
1.왕권 강화와 제도의 정비
-전성기를 맞은 통일 신라
통일신라는 확대된 영토와 함께 왕권의 전제화가 이루어지고, 경제 문화의 기반이 확대되는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리고 당과의 빈번한 교류를 통해 민족 문화의 터전을 이룩하였다.
-여러 제도의 정비
통일 전부터 사회의 발전에 맞추어 차차 여러 관청을 만들어 오던 신라는, 통일 후 신문왕 때에 와서는 중앙 정치 제도와 지방행정제도, 군사제도를 통일 국가에 맞도록 정비하기 시작하였다.
<중 략>
1. 대중교육 지향 - 그는 불교에 의한 대중교화에도 공헌하였다. 그는 파계하여 요석공주와의 사이에 설총을 둔 뒤에는 속인의 옷을 입고 스스로 소성거사라 일컬으며 대중교화에 힘썼다. 이는 스스로 제도권의 승려가 가지는 권위를 포기한 것이며, 자신의 깨달음에 척착하는 소승불교의 차원을 넘어 타인을 위한 대승불교의 길을 갔다.
2. 대중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 - 그는 광대들이 사용하는 괴이한 모양의 박을 본떠 도구를 만들어 ‘무애호’라 이름 붙이고, 이것을 가지고 각처를 다니면서 노래하고 춤추며 대중들을 교화했다.
‘무애호’란 화엄경의 “일체 무애인 이어야 한 길로 생사를 벗어난다”
는 문구를 따서 이름 지은 것이다.
3. 쉬운 교육 방법 사용 - 쉬운 말로서 가난하고 무지한 대중들에게까지 부처의 명호를 알게 하였다. 학문적 논의를 통한 구원이 아닌 ‘나미아미타불’을 외워 극락에 갈수있다고 백성을 교화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