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비디오아트 작품 감상, 백남준 비디오예술의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3.01.17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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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남준 예술의 형성과정,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백남준 작품 감상, 백남준 비디오 예술의 의의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백남준 예술의 형성과정
2. 비디오아트의 개념
3.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1) 비디오테이프
2) 비디오조각과 설치
3) 비디오퍼포먼스
4. 백남준 작품 감상
1)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
2) TV 첼로
3)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4) TV정원
5) TV침대
6) 자석TV
7) 참여TV
8) TV부처
9) 로봇 K-456
5. 백남준 비디오 예술의 의의
본문내용
1. 백남준 예술의 형성과정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종로구 서린동 45번지에서 태어났다. 백남준의 부친 백낙승은 일제시대 가네보의 후신이며 최대 섬유업체인 태창방직을 경영하던 섬유업계의 거상이었으며 무역업에도 손을 댄 부호였다.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백남준은 아버지 형제 4세대가 서린동의 커다란 집에서 함께 살며 부유한 생활을 누렸다.
백남준은 유년시절 큰 누이 백회득으로부터 어깨너머로 피아노를 배웠다. 그러나 완고했던 부친의 반대로 공식적으로 피아노를 배우지는 못하였다. 또한 어린 시절 라디오에 매혹되어 몇 시간 듣다가는 <왜 사람들이 상자 속에 숨어있나요>라고 묻곤 했다.
1945년 중기중학에 입학하였다. 중학시절 백남준은 학업성적이 뛰어났고 특히 영어와 음악과목에 월등하였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음악수업을 받게 되는데 신재덕에게 피아노를 이건우에게 작곡수업을 받게 되었다. 왼쪽 호주머니에는 영어단어장을 오른쪽 호주머니에는 오선지 악보를 늘 지니고 다녔다.
백남준이 경기중학교 재학시절에 작곡한 음악은 명확치는 않으나 대략 다섯 곡 이내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40년대의 작곡들이 비록 완성도는 떨어지는 습작형식의 것들이라 할지라도 이것은 그의 음악가적 단련이 이미 40년대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열거하는 것이며 형식이 단조로운 대신 예민했던 감수성의 절정을 느끼게 해주는 부분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백남준은 16세 시절부터 인사동의 고서점을 다니며 일본어판 철학서적을 탐독한다. 1945년 일제로부터 해방된 후 좌우 갈등이 표면화되기 시작하던 당시였고, 경기중학에 다니던 지식이 지망의 청소년의 취향을 나타내듯 칼 마르크스의 이론서를 탐독했다. 그리고는 쇤베르크의 레코드를 듣고 또 들었다. 보통 음악 전공자가 아니고는 해독하기 힘들 것으로 알려진 쇤베르크의 음악을 그가 이해했는가는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만 마르크스와 쇤베르크에 미쳐 행복했던 당시의 분위기와 백남준의 청년기를 유추해 낼 수 있는 자료로써 유용하다.
참고 자료
김광우(2006)「비디오 아트의 마에스트로 백남준 VS 팝아트의 마이더스 앤디 워홀」숨비소리
이용우(2000)「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열음사
이용우(2000)「비디오 예술론」문예마당
이주헌(1999)「미술로 보는 20세기」서울: 학고재
김홍희(1999)「백남준 Happening Video Art」디자인 하우스
정길재(1991)「비데오 예술의 전위적 속성과 백남준 예술」牛巖繪畵, Vol.2 No.-
조매선(2007)「매체 확장으로 본 백남준 예술의 독자성」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서유진(2005)「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대한 연구」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현태섭(2002)「백남준의 Video Art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박용식(2001)「백남준의 작품세계」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박혜정(2000)「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