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세계
- 최초 등록일
- 2013.01.14
- 최종 저작일
- 2013.01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가요의 세계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고려가요의 세계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고려가요의 세계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고려가요의 세계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고려가요
1. 명칭과 범위
2. 작자와 향유계층
3. 작품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려가요는 숱한 논의와 대상에 대해 우리가 갖는 막연한 친근감에 비해 아직도 많은 쟁점을 남겨놓은 영역이다. 이것은 명칭, 범주, 담당층, 장르적 속성 등 장르 일반을 둘러싼 이견이 쉽사리 좁혀지지 않는 데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아래에서는 현재까지 고려가요의 명칭과 작자에 대해서 이루어진 논의들을 확인해보고 고려가요 에 대한 여러 해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고려가요
1. 명칭과 범위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의 시가를 범칭할 때에 고려가사, 고려가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한림별곡』『관동별곡』『죽계별곡』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경기하여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청산별곡』『서경별곡』『만전춘』『정석가』『이상곡』『쌍화점』『가시리』 따위의 시가 군을 불러 고려 속요 또는 고속가(古俗歌)라 칭해왔다. 각각의 명칭의 뚜렷한 범위에 대해서 살펴보자.1)
-고려가요
고려가요라는 명칭은 고려시대에 존속해 있던 여러 갈래의 노래, 즉 향가, 시조, 경기체가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크게 경기체가와 가요군으로 나뉜다.
-장가
『동동』 『쌍화점』 『서경별곡』 『청산별곡』등의 일군의 시가가 다연체의 긴 형식을 취하고 있는 데서 명명되었다. 시조를 단가라 부르는 데 반하여 가사 작품을 부르는 명칭임과 동시에, 장시조나 어부가등을 가리키는 말이 되기도 하여 혼동을 야기 시킬 수 있다.
-별곡
두타산거사(頭陀山居士) 이승휴의 『제왕운기』(帝王韻紀) 권하 신라조(新羅條)에 처음 나온다. 고려의 노래에는 『한림별곡』으로 대표되는 경기체가와 『청산별곡』 등 여러 작품의 명칭에 **별곡의 방식으로 두루 사용되고 있다.
-별곡이란 말은 본래 정곡으로 내려오는 가곡, 창조가 송사악의 영향으로 형식이 달라지자 가곡, 창조를 약간 변조하여 부르게 된 것을 별곡이라 칭한 것으로 생각된다.
-조선시대 창작된 가사문학에도 **별곡의 양식이 많이 나온다. 그 한 예가 관동별곡이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별곡은 하나의 특정한 뜻을 갖고 있다기 보다는 서수생이 언급한 바와 같이 동방 고유의 노래 우리나라 노래를 이르는 말이 아니었나 추정된다.
-속요
민중 계층의 떠도는 노래로서 내용이 비속하고 입으로 불려지는 민요에 대한 포괄적인 명칭이다.
참고 자료
김명준 편저. 「고려속요집성」. 도서출판다문샘. 2002.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지연. 「고등학교 고려속요의 교육방안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선명출판사. 1968.
이성주. 「고려시대의 가요」. 민속원 1998.
이영태. 「고려속요와 기녀」. 경인문화사. 2004.
임기중. 「고려가요의 문학사회학」. 경운출판사. 1993.
전규태. 「서경별곡연구」. 『고려가요연구』. 새문사. 1982.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
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