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생능) 1장 연습문제
- 최초 등록일
- 2013.01.14
- 최종 저작일
- 2012.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운영체제 생능
목차
1. 운영체제의 영역을 제시하고 정의하시오
2. 운영체제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3. 운영체제와 접촉해야 하는 여러 가지 매체들을 나열하시오. 이 인터페이스들 각각이 특성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4. 최초의 운영체제들의 주된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5. 다중 프로그래밍에 대한 동기는 무엇인가?
6. 다중 프로그래밍과 다중 처리 시스템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7. 네트워크 운영체제와 분산 운영체제를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8.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과 재생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시오
9. 다음과 같은 운영 체제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10. 운영체제는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형태로 생각할 수 있다. 다음 관점에 따른 운영체제를 기술하시오
11. 확장된 기계란 무엇이며 프리미티브란 무엇인가
12. 이중 버퍼링이란 무엇인가? 삼중 버퍼링은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설명하시오. 또 삼중 버퍼링 기법은 언제 사용하면 좋겠는가?
13. 스풀링이란 무엇인가?
14. 스풀링의 이점을 아는 대로 기술하시오.
15. 스풀링이 일괄처리 다중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 그것은 시분할 시스템에서도 필요한가?
16. 입출력 채널이란 무엇인가? 또 컴퓨터 시스템에서 채널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
17. 중앙처리장치와 채널과는 어떠한 방법으로 통신하며, 채널이 중앙처리장치로 어떠한 방법으로 돌려주며 수행하는가?
18. 선택 채널, 멀티플렉서 채널,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9. 인터럽트의 종류와 인터럽트가 발생되었을 때의 제반 문제점과 그의 처리 방안을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 운영체제의 영역을 제시하고 정의하시오
1장 연습문제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컴퓨터 사용자 간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운영체제의 주된 역할은 자원의 관리이며, 특정 프로그램과 사용자 간의 작업에 필요한 자원을 할당해준다.
2. 운영체제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컴퓨터의 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하는데 있고, 부수적인 목적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다.
3. 운영체제와 접촉해야 하는 여러 가지 매체들을 나열하시오. 이 인터페이스들 각각이 특성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하드웨어,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 사용자
- 중앙처리 장치(CPU) 관리
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는 인간의 두뇌에 해당되며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장치를 제어하고 명령을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중앙처리장치는 연산장치, 제어장치와 레지스터로 구성된다.
<중 략>
11. 확장된 기계란 무엇이며 프리미티브란 무엇인가많은 시스템 모듈에서 필요로 하는 주된 기능은 ‘내부적 확장기계’로, 그 외의 모듈은 ‘외부적 확장 기계’로 분류된다. 어떤 시스템 모듈들은 사용자 프로세스와 같은 방법으로 확장된 기계에서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
프리미티브 :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에서 어떤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 즉 문자, 숫자, 요소 등
12. 이중 버퍼링이란 무엇인가? 삼중 버퍼링은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설명하시오. 또 삼중 버퍼링 기법은 언제 사용하면 좋겠는가?
이중 버퍼링 : 두 개의 버퍼를 이용하여 입출력과 CPU의 처리 성능을 높이는 방법이다. 2개의 버퍼를 이용하므로 입출력 작업과 처리 작업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으나, 기억 장치의 낭비가 있을 수 있다. 즉, 채널이 첫 번째 버퍼에 저장하는 동안에 CPU는 두 번째 버퍼에 있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이 데이터의 처리가 끝나면 곧이어 첫 번째 버퍼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이렇게 하면 1개의 버퍼를 사용할 때 보다 프로그램 대기 시간을 줄이기 때문에 수행 시간을 적게 걸리게 한다. 플립플롭(flip-flop buffering) 버퍼링이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