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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정명’은 과연 정명인가.

*혜*
최초 등록일
2013.01.12
최종 저작일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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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정명론에 대한 비판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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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자의 ‘정명’은 과연 정명인가.>
공자는 정치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정명’이라고 하였다. 정명이란 각 사회적 지위에 맞는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임금은 임금답게 하고, 신하는 신하답게 하고, 아비는 아비답게 하고, 자식은 자식답게 해야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즉 사회적으로 특정한 품성과 행동능력이 정해져 있으며 사람들은 그것을 분명히 행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그렇게 된다면 세상의 질서는 자리 잡게 되고 사회의 불의가 사라지게 되어 위로는 천자부터 맨 밑의 백성들까지 만민이 편안하게 살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명을 실현하는 표준은 구체적인 제도로써 이루어진다. 그는 ‘주례’를 기초로 하여 제도를 구축하였는데, 그가 말하는 ‘예’라는 것은 관혼상제와 같은 개인들의 기본적인 일상부터 사회 전체의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극기복례 한다면 그가 궁극적으로 주장하는 인이 다스리는 사회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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