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
- 최초 등록일
- 2013.01.11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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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에 있어서 기독론이란 매우 중요시 되어야 할 부분이고, 결코 빠져서는 안 될 그러한 부분이다. 오늘날 교회로 하여금 성경적 신학화의 임무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두드러지게 강조하는 신학 관심 분야는 바로 이 기독론이다.
목차
1.그리스도의 명칭
2.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3.그리스도의 생애
4. 그리스도의 직분(the Offices of Christ)
5. 그리스도의 사역
본문내용
과거와 현대의 두 기독론
조직신학에 있어서 기독론이란 매우 중요시 되어야 할 부분이고, 결코 빠져서는 안 될 그러한 부분이다. 오늘날 교회로 하여금
성경적 신학화의 임무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두드러지게 강조하는 신학 관심 분야는 바로 이 기독론이다. 사도행전에서 교회 신학의 핵심 문제가 바로 기독론적인 것이었듯이(행 9:22; 17:2-3; 18:28), 오늘날도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께서 하신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뉘 자손이냐?”(마 22:42)라는 질문이 현대 신학 논쟁에 계속적으로 중심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A.D 451년 칼케돈 공회의에서 두 본성의 그리스도라고 정의했던 것이 오늘의 교회에서는 비판받고 있다.
예수 세미나와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신화”에 나타난 극단적인 예를 살펴보면 한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충만하고 완전한 의미에서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 인간이시라는 교회의 교리는, 성경적 근거에서 입각해서 뿐 아니라 용어상에서의 모순 때문에 불가능하고 진실로 불합리한 것으로 점점 더 거부되어 왔다. 그 결과, 이제까지의 교회 역사 가운데 유례없는 방식으로 기독론이 “혼란스러워졌다”는 사실이 오늘날 널리 인정되고 있다. 한마디로 기독론은 “완전히 새로운 상황”에 놓여 있다.1)
우리는 기독론에 대해서 더욱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1.그리스도의 명칭
a. 예수 : 예수라는 명칭은 히브리어 “여호수아(Joshua)”에서 인출되었는데, 이 단어는 구주(Savior)또는 하나의 문장을 이루어 “여호와는 구원하신다” 또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뜻이다. 헬라어로는 ‘에수스’, 영어로는 ‘지저스(Jesus)’, 한국어로는 ‘예수’로 번역하였다. ‘예수’라는 명칭은 기쁜 소식을 전하는 가브리엘 천사가 예수님이 잉태되시기 직전에 요셉과 마리아에게 전달한 이름이다. 그러나 이 명칭이 명명되기는 “탄생 후 8일 째 되는 날”이었다. 그 이유는 유대인들은 할례를 행하는 날에 아이의 이름이 주어지기 때문이다(눅2:21).
참고 자료
로버트L.레이몬드, 개혁주의 기록론, 나용화, CLC. 2007
조영엽, 조직신학(개정증보판) 기독론 미스바, 2001
www.cyworld.com/Enlightener_EAST_TIGER/3369437
Louis Berkof, 기독교교리요약(A Summary of Christian Doctrine), 신복윤 감수, 박수준 옮김, 소망사 2006
정성욱, 스피드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 Made Easy), 홍성사, 2008
http://givemejesus.blog.me/60095817939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Studies in christian Living) 네비게이토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