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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속의 팬덤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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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1.02
최종 저작일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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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상생활에서 팬덤이 어떻게 등장하고 여기에서 어떤 걸 읽어낼 수 있는지에 관한 레폿입니다.

목차

I. 서론과 이론적 배경
I-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I-2 이론적 배경
I-2-1. 팬덤(Fandom)이란 무엇인가?
I-2-2. 팬덤에 대한 접근과 일상생활의 관계

II. 팬덤과 일상생활
II-1. 팬덤의 사례
II-2. 팬덤과 일상생활의 관계에서 보는 일상생활의 특징

IV. 결론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I-1. 문제제기

한국 사회에서의 팬덤(Fandom)1)은 무엇인가? 가깝게는 올해 12월 19일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어느 정도 발휘했다고 간주될 수 있는 문사모2)나 박사모3)부터, 넓게 보자면 한국의 연예인들과 그 팬클럽까지 팬덤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면으로 보자면, 한국 사회에서 팬덤은 일부의 집단들이 한 대상을 좋아하는 소수의 무리가 아닌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인 셈이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1980년대 후반이후 한국 사회가 전반적인 민주화를 경험하게 되고 후기산업자본주의사회4)로 접어듦에 따라 개인의 소비나 취향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부상하게 되면서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 사회에서도 연예인 누구를 좋아한다거나 정치인 누구를 지지한다는 것은 있었지만 체계적으로 집단을 형성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면서 ‘팬덤’으로 등장하게 된 것은 90년대 초반, 더 구체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은 2000년대 초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2010년대로 들어 가면서 팬덤은 소수자들의 무리가 아닌 정치를 뒤흔들고5) 디씨인사이드(DC inside) 같은 사이트를 통해 ‘조공’6) 등 소수 문화처럼 대중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예 뉴스가 포털 사이트의 메인을 장식하는 2010년대의 요즘, 팬덤의 영향력은 막강해서 연예계뿐만 아니라 정치계 등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단순한 소수집단이라 하기에는 한국의 대중문화는 팬덤 없이 부재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인터넷 뉴스를 포함한 대중 매체의 힘이 더 커짐에 따라 일상생활과 팬덤의 관계는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봤을 때, 일상생활과 팬덤에 관하여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간주된다.

I-2 이론적 배경

I-2-1. 팬덤(Fandom)이란 무엇인가?

팬덤(Fandom)의 사전적인 정의를 살펴보자면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을 말하며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영지(領地)·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퍼내틱`은 라틴어 `파나티쿠스(fanaticus)`에서 유래한 말로,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후에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 언론에서의 팬덤이라는 용어의 등장은 1997년 1월 10일 경향신문에 등장하며 단순히 스타덤(Stardom)의 반대는 아니라고 나와 있다

참고 자료

강은경,「여성 아이돌 그룹의 30-40대 남성 팬덤에 관한 연구 : <소녀시대>의 삼촌 팬덤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김민규, 「한국 인디문화(indie culture)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2002.
김선영, 「미국 드라마 팬덤과 수용자의 즐거움 : CSI 인터넷 커뮤니티 'CLUBCSI' 심층 분석」,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2008.
김용석, 「팬클럽에서 청소년의 사회참여 활동에 관한 연구 : ‘소녀시대’ 팬클럽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청소년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김호영, 「디지털시대 팬덤의 정치경제학 : '재범 사건'을 통해 본 2000년대 대중음악장의 변화」,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현지, 박동숙, 「온라인 팬덤 : 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새로운 즐기기 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2호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4.
박은경, 『god, 스타성과 팬덤』, 한울, 2003.
신가희,「온라인 팬덤으로서의 팬동영상 연구-동방신기 팬 동영상 제작자 인터뷰를 중심으로-」.숙명여자대학교 정보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이윤희, 「이미지 문명(Civilization of the Image)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미셸 마페졸리(M. Maffesoli)의 탈근대성 논의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장경진, 「프로슈머로서 인터넷 팬덤 활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최정아,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본 드라마 팬덤 연구 : MBC 드라마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
하수진,「일본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일본 드라마 매니아의 팬덤현상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저널리즘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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