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과 강남스타일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2.12.31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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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탈춤과 강남스타일의 수용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ㄱ. 서론
ㄴ. 본론
1) 강남스타일과 탈춤 수용자들의 공통점
2) 강남스타일과 탈춤 수용자들의 차이점
ㄷ. 결론
본문내용
ㄱ. 서론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최근 유튜브에서 6억뷰를 넘으며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거의 범지구적 스타급으로 성장한 싸이는 일거수 일투족이 국내외의 기사거리가 되고 최근에는 외국의 할로윈 복장 중 하나로 싸이의 정장과 선글라스가 유행이 되고 있다. 매일 매일 세계 곳곳에서 싸이의 우스꽝스러운 말춤을 추며 강남스타일을 따라하는 UCC가 인터넷에 올라오고 있다. 아무런 대가 없이 그냥 자신과 사람들의 즐거움을 위하여 UCC를 직접 만들어 올리고 수용자가 직접 참여가 가능한 이런 자율적인 모습은 인터넷 콘텐츠 기획론 시간에 배운 우리의 예전 전통 문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우리의 민속풍습인 탈춤 또한 지금 강남스타일의 붐이 보여주는 것처럼 탈춤의 주체인 무용수뿐 만 아니라 탈춤을 관람하는 관객 또한 탈춤을 구성하고 참여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 본인은 수업 시간에 다룬 많은 콘텐츠 중에서 우리의 전통문화 탈춤과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수용자를 비교 분석 하도록 하겠다.
<중 략>
탈춤은 관객과 배우가 하나가 되어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른다. 탈춤은 딱히 창작자와 수용자의 뚜렷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 공연이 되는 순간, 그 공간에서도 수용자의 참여로 바로 내용의 변형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 때문에 완성된 작품이 아닌 항상 열려있는 특징을 가져 또 다른 새로운 창작물이있다는 점에서 수용자의 참여가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강남스타일은 원 창작자는 싸이이고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은 수용자라는 구분이 뚜렷한 아무리 수용자가 패러디를 해서 새로운 것을 내놓더라도 싸이의 원 창작물에는 변화를 줄 수 없다. 이미 하나의 완성된 작품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명인서,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연극과 인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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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경숙, 『관중을 통해 본, 탈춤의 예술성에 대한 방향탐구』, 2003
어비언니, 비뚤게 보기(http://blog.naver.com/lju200), 네이버 블로그, 2012
정아영, 덕성대중문화가을학기(http://cafe.naver.com/dsmasculture), 네이버 카페, 2012
소백산, 구름에 달가듯이(http://darianvalley.blog.me/), 네이버 블로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