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 최초 등록일
- 2012.12.27
- 최종 저작일
- 2010.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유학 사상, 특히 교육관에 대하여 비교 서술해 놓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이황과 이이
1) 이황
2) 이이
2. 사상
1) 이황
2) 이이
3. 저서
1) 이황 - 성학십도
2) 이이 - 성학집요, 격몽요결
4. 교육목적
1) 이황
2) 이이
5. 교육과정
1) 이황
2) 이이
6. 교육방법
1) 이황
2) 이이 - 궁리, 거경, 역행
7. 요약비교
본문내용
1. 이황과 이이
1) 이황 (1501~1570)
연산군 7년 경북 예안에서 출생하였고, 자는 경호, 호는 퇴계 혹은 도옹이라 하며, 시호를 문순이라 한다. 1528년 진사시에 합격, 1533년 성균관에 들어가 문과에 급제하였다. 그 후 수많은 관직을 역임하고 1555년 고향으로 돌아가 도산서당을 지어 학문과 사색에 몰두했다. 이후 명종 말 예조판서가 되는 등 요직을 다시 거쳤으나 기회있을 때마다 물러나 학문과 후학 지도에 힘썼다. 이후 풍기 군수로 부임하여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서원을 사액을 받아 소수서원으로 탄생시켰고, 향약을 널리 보급시켰다.
2) 이이 (1536~1583)
중종 31년 강릉에서 출생하였고, 자는 숙헌, 호는 율곡이라 하며, 시호는 문성공이라 한다. 13세에 진사시에 합격했다. 한 때, 16세에 어머니 사임당이 죽자 3년상을 마친 후에 불교에 심취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불교가 헛된 것임을 깨닫고, 하산해 ‘자경문’을 지어 삶의 지침으로 삼았다. 23세에는 과거장에서 지은 글로 명나라에까지 이름이 알려졌고, 29세에 처음으로 벼슬길에 나가 승승장구하여 이조판서까지 지냈다. 청주목사 재직때에는 향약을 지어 민중 교화에도 힘을 썼다. 이이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치국의 도를 펴는데 힘을 써, 49세에 죽었을 때에는 수의를 마련하지 못 할 만큼 청렴한 삶을 살았다.
2. 사상
성리학은 기본적으로 ‘이’와 ‘기’의 두 개념으로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이는 현상의 질서와 법칙을 말하고, 기는 현상의 질료와 동인을 말한다. 현상의 생성과 변화는 두 요소가 서로 작용하여 일어나게 되는데, 어느 요소가 더 주도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 학설과 학파가 나뉘게 된다.
성리학은 14세기 초 고려 말에 우리나라에 전래된 이후 연구의 깊이를 더해오다가, 16세기 말에는 주리적 경향의 퇴계학파와 주기적 경향의 율곡학파로 분화되면서 더욱 심화되어 갔다. 양대 학파의 학문적 경향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이와 기의 관계에 대한 이해에서 생겨난다. 퇴계학파에 따르면, 이의 주재 하에 기의 작용이 일어나며, 따라서 존재론적으로 이가 기에 선행하며 가치론적으로도 이가 기의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한편 율곡학파에 따르면, 실재하는 것은 기뿐이며, 기의 작용과정에는 일정한 조리가 있는데 이는 이러한 조리일 뿐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