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주희 요약/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2.12.26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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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저자 소개
Ⅱ. 『대학』
Ⅲ. 내용 요약
가. 대학지도
나. 삼강령
다. 팔조목
Ⅳ. 인상 깊은 구절
Ⅴ. 느낀점
본문내용
Ⅰ. 저자 소개
호는 회암, 회옹, 운곡산인 이고, 시호는 문공이다.
후세의 학자들이 그를 높이어 `주자`라고 일컬었다.
그는 19세에 진사에 급제한 후 여러 관직을 거쳤으며, 24세 때에 이연평을 만나 학문을 깊이 연구하였다.
그 후 주돈이, 정호, 정이 등의 새로운 학풍을 계승하여 `주자학` 을 완성하였으며, 유교의 경전인 오경보다 사서, 즉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을 중시하였다.
그의 학문은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를 거쳐 일본에 까지 큰 영향을 주었다. 저서에 <시집전> <사서집주> <근사록> <자 치 통감 강목> 등이 있다.
Ⅱ. 『대학』
중국에서는 예부터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를 오경이라 하여, 유가사상의 수양과 입신을 위한 필독서로 전해져 왔다.
<대학>은 원래 <예기> 제42편이었다. 그러나 <예기>중의 다른 편은 단순한 사회 제도나 예의 범절을 다룬 것에 비해 <대학>은 특별한 내용과 깊이를 담고 있었기 때문에 일찍부터 다른 편에 비해 주목을 받았다.
그 후 송대(宋大)에 이르러서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이른바 사서가 오경의 자리를 대신하여 많이 읽히게 되었다. 송대 성리학자들은 사서가 공자를 중심으로 하는 유가 사상의 정수를 담고 있으므로 이를 읽고 터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인식하여 극력 제창했기 때문이다. 특히 주희는 자구 순서를 바로잡고, 자신의 의견을 보충하고, 누락된 부분을 첨가하여, <대학장구> <중용장구>를 세상에 내놓았다. 이는 주희의 명성과 더블어 가장 좋은 <해설서라 하여 널리 보급되었으며, 흔히 <대학> <중용>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주희가 개편 보충한 것을 일컫는 것이 되었다.
사실 <대학>은 자기 수양을 완성하고 사회 질서를 성취하는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이론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유가 사상의 정수를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