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에 대한 공자, 맹자의 태도
- 최초 등록일
- 2012.12.26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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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욕망에 대한 공자, 맹자의 이해입니다.
중국문화 및 중국철학을 수강하시는 분들에게 요긴한 자료입니다.
레포트 제출용 및 내용이해에 요긴하실 겁니다.
페이지 수는 적지만 어려운 참고자료 및 서적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썼습니다.
목차
1.서론
2. 욕망에 대한 공자의 인식
3. 욕망에 대한 맹자의 인식
4.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우리 인간은 생명의 주체로서 문화 속에서 욕망을 형성하고 실현하는 존재로 살아간다. 주체와 욕망은 인간이 문화를 정초하는 바탕이라고 말할 수 있다.1) 따라서 지금까지 인간이 나아온 기본적인 방향은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자신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의 이면에 있어서 지나친 욕망의 추구는 현재 전쟁, 환경파괴, 그리고 물질 만능주의 및 이기주의의 팽배 등 많은 부작용을 낳은 것도 사실이다. 결국 욕망의 문제는 ‘어떻게 하면 인간의 욕망을 좋은 방향으로 인도할 것인가’ 이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공자와 맹자는 욕망을 어떻게 인식했고, 욕망에 대한 그들의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인간이 가져야 할 욕망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제 2장. 욕망에 대한 공자의 인식
공자가 활동하던 시기는 그 이전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되던, 하늘/인간, 천자/제후, 군자/소인의 이분구도가 무너지고 새로운 질서 체제가 성립되던 때였다. 따라서 이 당시 철학자들의 주요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바람직한 사회를 재건하느냐 이고 그 가운데서의 인간의 역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 후, 전국시대 시기가 되면 철학자들의 관심사는 이전 시대의 철학자들의 사상을 좀 더 체계화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전체로서의 인간, 사회 안에서의 인간이 좀 더 “개별”, “주체”적 인간으로 확대되고 그러한 방향은 각 철학자들의 인성론과 자연관, 세계관에 투영되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철학적 담론 시기에 공자에게 있어서 최대의 목표는 개인의 도덕적 인격 완성과 사회 정치의 안정에 있었다. 그의 사상의 핵심은 인(仁)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仁이라 함은 도덕적인 삶의 완성으로서 君子가 될 수 있는 필요 조건적 가치인 것이다. 이러한 仁에 대해서 풍우란은 우리 마음의 진실 되고도 예에 맞는 발로로서, 동정심을 바탕으로 자기 마음을 미루어 남을 헤아리는 것이라 말했다.2) 공자는 仁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한다고 했는데 그것은 修己安人, 克己復禮로 요약할 수 있다. 즉, 자신의 사사로운 욕망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가며, 타인을 배려하고 편안케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최봉영. 주체와 욕망. 사계절
풍우란. 중국철학사(상). 까치.
최진석. “욕망”(欲): 선진 철학을 읽는 또 하나의 창-직하학(稷下學)을 중심으로. 2002
盡其心者, 知其性也. 知其性則知天矣. - 「孔子 - 盡心上」
惻隱之心, 仁之端也. 羞惡之心, 義之端也. 辭讓之心, 禮之端也. 是非之心, 智之端也. 人之有是四端也.
「孟子 - 公孫丑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