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대의 사회적 지배계층 - 신사층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12.24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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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청대의 사회적 지배계층 - 신사층에 대한 분석을 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신사층의 정의
2. 신사의 특권
3. 신사의 역할
4. 신사의 소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금껏 나는 명청대의 사회적 지배계층인 신사층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 중국사의 사대부 계층 정도로만 알고 지내오던 중 2주전 「중국의 역사와 문화」 강의 시간에 처음으로 신사층과 만나게 되었다. 수업을 들으며 ‘과거나 지금이나, 또 한국사람이나 중국사람이나 권력과 신분상승에 대한 욕망은 다르지 않구나.’ 라고 느끼며 나 또한 이들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병상련의 기분을 느끼며 수업에 더욱 집중하였고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시는 생원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등에 점점 호기심을 느끼게 되어 이번 과제를 기회로 삼아 명청대의 신사층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특히, 교수님께서 강의 시간에 비중을 두신 신사의 종류와 역할, 특권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중 략 >
2. 신사의 특권
(1) 신사의 특권
신사층은 명나라 중기까지는 형식상 이갑제(里甲制) 질서 속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실제로는 토지를 겸병하여 지주층이 되었고, 우면특권과 사회적 영향력을 이용하여 부역을 기피하면서 특권층화했다. 요역의 증가와 일부 은납화가 진전되는 과정에서 이갑정역의 일부까지 우면(優免)의 대상이 되었으므로 신사층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특권은 더욱 확대되었다.
또한 죄를 지어도 죄가 면제되거나, 직접적 신체 체벌인 태형을 면할 수 있었다. 이들은 9품에 준하는 특권을 부여받았으며 지방관도 이를 인정했다. 이따금 관료보다 높은 관품을 가진 신사가 있기도 했다. 이는 신사가 실질적 향촌의 지배층으로서 관리들의 정치 행정을 도울 수도 있고, 방해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향촌사회에서는 신사를 존경하는 의미에서 ‘노야’라고 부르며 존경을 표현했다.
궁극적으로 이들의 특권은 신사본인 뿐 아니라 그 일족과 주변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때문에 신사는 ‘명예직’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적 사회적 특권의 영향이 합법적으로나 불법적으로나 행해졌기 때문에 불법적인 부분에서의 남용이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참고 자료
신성곤,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서해문집, 2004).
장중례, 『중국의 신사』(신서원, 1993).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네이버 블로그 ‘명청대의 신사’, http://blog.naver.com/limooxsve?Redirect=Log&logNo=4013230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