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필 가사의 사랑과 동심·청춘 메타포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2.12.18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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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고에서는 이런 슈퍼스타 조용필의 인기 요인을 그의 노래 가사에서 나타나는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메타포를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조용필의 노래는 그의 1집부터 11집까지의 타이틀곡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고는 이번 분석을 통해 조용필이 대중가요사에서 갖는 의미와 그의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사랑의 메타포
2.1. 「축복(촛불)」
2.2. 「모나리자」
3. 청춘·동심의 메타포
3.1. 「고추잠자리」와 「못 찾겠다 꾀꼬리」
3.2. 「마도요」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 대중가요는 조용필(1950.3.21)을 빼놓고 논할 수 없을 정도로 그가 한국 대중가요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1980년대를 주름잡던 슈퍼스타 조용필은 현재까지도 `가왕`이란 별명으로 불리며 빛나는 존재감을 잃지 않고 있다. 그는 1968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컨트리 웨스턴 그룹 애트킨즈의 리더이자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다가 1969년, 미 8군 무대에서 데뷔하였다. 1971년, 3인조 음악 그룹 김트리오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록 음악으로 전환하였으며 1974년쯤에서야 자신의 이름을 쓴 조용필과 그림자라는 그룹을 결성하게 되었다. 26세가 되던 1975년에 솔로로 전향하여 발표한 트로트 음악, <돌아와요 부산항에>이라는 곡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후 처음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위키백과,, 2012.9.27
그가 지금껏 세운 기록들만 해도 무수히 많다. 정규 1집은 대한민국 최초 100만장 이상 팔린 앨범이었고 일본진출 앨범 <추억의 미아1> 역시 10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뿐만 아니라 1994년에는 대한민국 가수 최초로 1000만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 본고에서는 이런 슈퍼스타 조용필의 인기 요인을 그의 노래 가사에서 나타나는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메타포를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내일을 찾아서 아름다운 사랑을 찾아 행복을 찾아 나는 그곳으로 가고 싶어
-하지영 작사 「청춘시대」
바람, 낙엽, 안개, 눈비와 같은 부정적인 단어들과 태양, 별, 내일, 사랑, 행복과 같은 단어들이 대조를 이루며 청춘이 나아갈 길에 대한 깊은 다짐을 노래하고 있다. ‘휘몰아치는 폭풍’ 과 같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겨나갈 수 있는 청춘의 패기가 돋보인다. 노래의 장르 역시 빠르고 생동감이 넘치는 ‘록’이다.
4. 나오며
조용필은 1968년 ‘애트킨즈’로 데뷔한 후 5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왕성한 활동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본고에서는 조용필 노래의 사랑과 동심·청춘 메타포를 살펴보았다. 현재 대중가요계는 조용필이 전성기를 맞았을 당시 보다 훨씬 복잡해지고 장르도 다양해졌다. 하지만 대중가요 가사의 내용적인 폭은 점차 좁아지고 있으며 심지어는 가사가 단순히 리듬을 맞추는 정도의 기능만 하는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준, 『한국 가요사 이야기』, 아름출판사, 1994
신성원, 『가십으로 읽는 한국대중문화 101 장면』, 미디어집, 2005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민속원, 2006
최수랑, 「대중음악의 역사적 고찰과 발전방안 연구」, 국제신학대학원대, 2011
이민지, 「조용필 “젊은층 위주 가요계 ‘좋다, 나쁘다’ 판단 힘들다”」, 뉴스엔, 2011.4.27